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동선 추적' 출입명부 중단···청소년 방역패스 연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동선 추적' 출입명부 중단···청소년 방역패스 연기

등록일 : 2022.02.18

임보라 앵커>
계속해서 새로 적용되는 거리두기 조정방안 전해 드리겠습니다.
내일 (19일)부터 방역패스 시설을 제외한 다중이용시설에 들어갈 때, 역학조사를 위한 출입명부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청소년 방역패스 시행 시기는 4월로 미뤄졌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방역당국은 그동안 접촉자 동선을 찾아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QR과 안심콜, 수기 명부를 활용해왔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역학조사 목적의 다중이용시설 출입명부 의무화 조치가 중단됩니다.
방역체계 개편으로 자기기입방식을 도입하면서 기존 출입명부 운영 방식을 바꾸기로 한 겁니다.
접촉자 추적 관리가 고위험군 중심으로 변경되면서 광범위하게 확진자 동선을 쫓던 출입명부 관리는 효과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식당과 카페 등 방역패스 적용 시설은 이용자의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처럼 QR코드 서비스가 계속 제공됩니다.
이 경우에도 접종 여부만 증명될 뿐, 개인 기록은 수집하지 않습니다.

녹취> 이기일 / 중대본 제1통제관
"출입명부 의무화 조치는 잠정적으로 중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방역패스 시설에 대해서는 접종 여부 확인을 위한 QR코드 서비스는 계속 제공합니다."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은 4월 1일로 한 달 미뤄졌습니다.
법원이 앞서 서울시와 경기도의 청소년 방역패스 효력 집행을 정지한 가운데 행정소송 본안 판결이 다음 달 1일 안에 나올 가능성은 희박하기 때문입니다.

녹취> 손영래 /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당초 일정대로 3월 1일에 (청소년 방역패스를) 시행하기에는 서울과 경기가 제외되는 지역적, 지역별로 다른 상황과 굉장히 혼선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달 연기를 해서 4월 1일부터 시행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국외유입 확진자가 계속 감소 중인 가운데, 오는 21일부터 입국자 자가격리앱 운영은 중단됩니다.
그동안 국외유입 관리에 투입됐던 인력을 국내 확진자 중심으로 바꾸기 위한 조치입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장현주)
공항이나 항만에서 자가격리 앱을 설치하지 않을 뿐 입국자 격리제도는 지금처럼 유지되고, 입국 전 PCR 음성확인서 제출과 격리 해제 전 검사 등도 계속 시행됩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