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가 과학기술 시스템 전면 재설계···새 정부 과학기술분야 주요 정책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가 과학기술 시스템 전면 재설계···새 정부 과학기술분야 주요 정책 과제는?

등록일 : 2022.05.30

최대환 앵커>
새 정부의 분야별 정책 방향성과 주요 정책 과제를 전망해 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과기 분야 정책 과제를 살펴볼텐데요, 과학기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정부의 청사진과 주요 내용을 짚어봅니다.

송나영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서성교 건국대학교 특임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서성교 / 건국대학교 특임교수)

최대환 앵커>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국가 과학기술 시스템 전면 재설계를 과기 분야 핵심 국정과제로 천명했습니다.
우선 정책 방향성 등 큰그림부터 짚어주시죠.

송나영 앵커>
덧붙여 정부가 지향하는 과기 분야 국정 과제 핵심 키워드는 '기업과 개인의 자율성 확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민관 과학기술 혁신위원회' 설치를 약속했는데요, 민간의 자율성이 왜 중요한지, 또 위원회의 어떤 역할이 기대되나요?

최대환 앵커>
지난 주말 김창경 한양대 창의융합교육원 교수가 대통령실 교육과학기술 특보에 위촉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과학 기술특보는 인수위에서 대통령에게 요청했던 과학교육 수석보다 급이 높은데요, 예산이나 소통 등 부처 협업과 조정 기능을 강화하는데 있어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겠죠?

송나영 앵카>
한편 민간 성장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기업 혁신 역량별로 맞춤형 패키지형 R&D 지원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윤 대통령도 얼마전 중소기업에 연구개발 투자와 공제 혜택을 늘리겠단 의지를 밝히기도 했는데요.
관련해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초격차 전략기술 육성 또한 주요 국정과제로 담겼습니다.
관련 주요 산업과 중요성을 짚어주신다면요?

송나영 앵커>
정부는 미래 우주 분야 핵심 경쟁력 확보를 통한 대한민국 우주 시대 개막도 주요 국정과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어떤 청사진을 그려볼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자율과 창의로 만드는 담대한 미래를 그려봅니다.
과학기술정책 추진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서성교 건국대 특임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