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상 세일즈 외교···"방산서 첫 성과 기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정상 세일즈 외교···"방산서 첫 성과 기대"

등록일 : 2022.06.30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나토 정상회의 기간 각국 정상들을 만나 방산과 원전 세일즈 외교에 공을 들였는데요.

윤세라 앵커>
대통령실은 조만간 방위산업 분야에서 첫 경제외교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나토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본격적인 정상 세일즈 외교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
특히 방위산업과 원전 세일즈에 중점을 뒀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회의 참석을 계기로 방위산업 부문에서 첫 경제외교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한-폴란드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양국 간에 방산 협력이 심도 있게 논의됐고 조만간 실질적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폴란드 측이 FA-50 전투기, K-2 전차, K-9 자주포 등 우리나라 무기체계를 실사한 점을 강조했습니다.
최 수석은 앞으로 5년간 세계 3~4위권 방산대국을 목표로 적극적인 수주전을 펼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최상목 / 경제수석
"양국 정상 간에 심도 높은 논의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조만간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정상 세일즈 외교의 첫 번째 성과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원자력발전과 관련해서는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체코와 폴란드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입니다.
체코는 원전 4기 발주를 폴란드는 6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네덜란드, 영국 등 잠재적인 원전 건설 국가와의 정상회담에서도 우리나라와의 원전 협력을 적극적으로 제안했습니다.

녹취> 최상목 / 경제수석
"네덜란드와의 정상회담에서는 네덜란드 정상이 우리나라 원전이 선도적인 것을 잘 알고 있고 한국 원전도 옵션 중에 하나로 고려하고 있음을 언급하였습니다."

최 수석은 앞으로 윤 대통령은 정상 외교를 통해 적극적인 세일즈를 지속하고 관계부처와 기업은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진현기)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