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경찰국 신설안' 국무회의 통과···상생임대인 특례 확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경찰국 신설안' 국무회의 통과···상생임대인 특례 확대

등록일 : 2022.07.26

임보라 앵커>
앞서 보신 대로,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경찰국 신설을 위한 시행령안이 통과됐는데요.
직전 계약 대비 임대료를 5%내로 올린 상생임대인 지원과 종부세 부담 완화 등의 내용을 담은 소득세법, 종부세법 시행령 개정안도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국무회의 주요 내용,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을 위한 '행정안전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행안부 내에 경찰국을 두고, 13명의 인력을 증원하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은 다음달 2일 공포됩니다.
이에 따라 다음달 2일, 총 16명 규모의 행안부 경찰국이 출범합니다.
소득세, 종합부동산세법 일부 개정령안도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직전 계약 대비 임대료를 5% 내로 인상한 상생임대인에 대한 특례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조정대상지역 양도세의 비과세 혜택과 장기보유 특별공제 적용을 위한 실거주 2년 요건이 면제되는 겁니다.
법 시행은 다음달 2일부터인데, 지난해 12월 20일 체결된 계약부터 소급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 올해 종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택분 공정시장가액 비율이 100%에서 60%로 조정됩니다.
국무회의에서는 또, 120대 국정 과제가 확정됐습니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에서 지방균형발전특위 논의 등을 거쳐 10개의 과제가 늘어난 겁니다.
국무조정실은 국정과제 추진 상황은 관련 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관리한다는 방침입니다.
각 부처는 이행 상황을 매월 점검하고, 점검 결과 나타난 문제는 신속히 해결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국무회의에서는 액화석유가스에 부과되는 판매부과금 인하를 올해 말까지 연장 하는 내용을 담은 석유 사업법 개정안 등이 의결됐습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