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예비비 120억 수출기업 지원···물류비 부담 완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예비비 120억 수출기업 지원···물류비 부담 완화

등록일 : 2022.09.22

송나영 앵커>
무역수지 적자가 이어지면서 정부가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예비비 120억 원을 수출 기업에 지원해 물류비 부담을 줄여주기로 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관세청의 9월 1일~20일 수출입현황을 보면 수출은 329억5천8백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7% 줄었고, 수입은 370억6천3백만 달러로 6.1% 늘었습니다.
한가위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 등으로 수출액이 줄었지만, 일평균 수출액은 늘었습니다.
수출에서는 석유제품과 반도체가 수입에서는 가스와 원유 등이 큰 폭 증가했습니다.

수출입동향 점검회의
(장소: 어제 오전, 정부서울청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수출입동향 점검회의가 열렸습니다.
추 부총리는 최근 수출 증가세가 둔화하고 에너지 수입의 급증으로 무역적자가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어 수출 기업의 물류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현장 애로가 큰 물류비 부담 완화 등을 위해 예비비를 활용해 120억 원을 조속히 추가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수출 활력을 높이기 위해 무역 금융도 연초보다 90조 원 확대해 최대 351조 원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에 대한 무역수지 적자와 관련해서는 수출경쟁력 하락 같은 구조적인 문제에 대응하고, 핵심 분야별 공급망 리스크 요인도 점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특히 무역수지 적자에서 에너지의 비중이 큰 만큼 추 부총리는 에너지 절약과 이용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