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금융사도 비금융 사업 가능"···금산분리 개선 추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금융사도 비금융 사업 가능"···금산분리 개선 추진

등록일 : 2022.11.15

윤세라 앵커>
금산분리 개선 논의가 본격화한 가운데, 금융사도 비금융 서비스에 자유롭게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내년 초,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인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금산분리 개선 방향의 핵심은 금융자본의 산업자본에 대한 소유, 지배 금지 규제를 다소 완화하는 것입니다.
현행 금산분리 제도는 산업자본이 은행 주식을 최대 10% 초과하여 소유할 수 없고, 금융회사는 비금융 회사 주식을 15% 초과하여 소유해선 안 됩니다.
하지만, 금융회사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현행 규제 아래에선 금융사가 IT 기업이나 비금융 생활 서비스에 투자, 출자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
금융당국은 이 같은 규제가 금융산업 발전을 막고 있다고 보고, 금융규제혁신위원회를 통해 관련 규제 개선안에 대해 본격 논의에 착수했습니다.

전화인터뷰> 서준 / 금융위원회 은행과 사무관
"(금산분리 개선은) 최근에 금융의 디지털화, 금융과 비금융 간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이런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금융회사가 자회사 출자제한이라든지 금융회사의 부수 업무에 대한 개선에 집중해나갈 계획입니다."

금융당국은 금융회사가 할 수 있는 비금융 업무의 범위를 법령에 어떻게 규정할지를 두고 현행 포지티브 방식을 보완하거나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검토 중입니다.
포지티브 방식은 금융회사가 할 수 있는 부수 업무나 자회사 출자 가능 업종을 열거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관련 신규업종 등을 새로 추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전면 허용하되 일부 업종만 열거해 제한하는 네거티브 방식도 검토되고 있는데, 이 경우 위험 총량 한도를 설정해 금융회사가 특정 회사의 자금수단으로 악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금융당국은 이번 개선 논의가 금산분리 자체를 완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산업자본이 금융자본을 소유, 지배하는 것은 여전히 규제대상이기 때문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민혜정)
금융당국은 핀테크산업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업계 이해관계자들과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쳐 내년 초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9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