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통일은 준비가 필요···북한 실상 정확히 알려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통일은 준비가 필요···북한 실상 정확히 알려야"

등록일 : 2023.01.27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통일부와 행정안전부, 국가보훈처, 인사혁신처로부터 새해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통일을 위해서는 냉철한 판단과 준비가 필요하다며, 특히 북한의 실상을 국민과 주변국에 정확히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통일·행안·보훈·인사 업무보고
(장소: 27일, 청와대 영빈관)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통일부와 행정안전부, 국가보훈처, 인사혁신처의 업무보고.
윤석열 대통령은 먼저 이들 부처가 자유와 창의를 펼칠 수 있는 국가시스템을 만드는 면에서 서로 유사한 점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대한민국의 국격 그리고 우리의 자유와 창의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대한민국의 우리 국민들이 어려울 때 나라가 나를 도와주고, 또 나라가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내가 국가를 위해서 헌신한다는 그런 사명감이 들 수 있는 국가 시스템을 만든다는 면에서는 서로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업무 보고를 잇따라 받은 윤 대통령은 통일에 대한 비전을 소개했습니다.
통일은 갑자기 찾아올 수 있는데, 준비된 경우에만 실현할 수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감성적 접근 대신 냉철한 판단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통일부가 북한의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를 더 많이 연구하고, 우리 국민과 주변국이 북한의 인권 실상과 정치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보훈 정책에 대해서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에게 물질적 보상에 앞서, 국민들이 존경할 수 있는 문화가 확산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훈 대상자에게 권위를 부여하고 국가가 함께 예우하는 것이 진정한 보훈 의식이라며, 이 정체성이 나라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본질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켜준 이들도 보훈 대상이 되어야 한다며, 이들을 위해 세금이 쓰이는 것을 국민들이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보고에서는, 안전 문제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재난 대응의 기본은 정보전달 시스템이라며, 과학에 기반한 신속한 정보 전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재난대응 부서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재난안전과 관련한 시장화, 산업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보조금은 모두 국민의 소중한 세금이라며, 행안부에 보조금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인사처의 보고를 받고, 공직자들이 소신껏 일하는 사회가 바로 된 사회, 지속가능한 국가라며 이를 위해 우수인재 선발과 전문성을 키워줄 수 있는 꾸준한 재교육 여건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