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00억 달러' 투자유치 총력···민관 합동 플랫폼 구성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300억 달러' 투자유치 총력···민관 합동 플랫폼 구성

등록일 : 2023.01.31

임보라 앵커>
각 부처에서도 UAE 순방성과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특히 300억 달러 규모의 UAE 투자 유치 약속이 실현될 수 있도록 민관이 참여하는 투자 협력 플랫폼이 구성되는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이번 UAE 순방에서 이끌어 낸 투자액은 300억 달러로, 역대 UAE 순방 중 최대 규모의 성과입니다.
양국 정상회담에서 도출된 공동성명 문안에도 우리나라의 전략적 분야에 대한 UAE의 300억 달러 투자 공약이 명시돼 투자 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UAE의 투자유치가 제2의 중동 붐을 실현하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민관 합동으로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투자 유치 약속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부처 관계자와 금융기관, 산업계,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투자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투자 대상 분야와 그 방식 등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한-UAE 투자협력 플랫폼을 통해서 UAE 측과 신속하게 협의를 할 것입니다."

투자 협력 플랫폼은 구체적인 투자 대상과 기간, 방식 등을 세분화해 UAE 측과 조율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실 경제수석
"신기술, 에너지, 바이오 등 신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와 규모의 기업들이 UAE와 협력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UAE 측과 협의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내부에는 경제부총리가 위원장을 맡는 투자협력위원회를 구성하고, 양국의 고위 관계자들 간 투자 소통 채널을 운영합니다.
특히, 주요 현안은 대면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양측 실무급 채널도 설치합니다.
실제 기획재정부는 지난 26일부터 UAE 국부펀드 고위급 관계자와 소통 채널을 가동했고, 관계기관들의 실무협의도 조만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추경호 부총리와 UAE 국부펀드 최고경영자 간 투자 협력 대화를 열고, 투자 진행상황을 점검합니다.
산업은행과 금융, 산업계 등을 중심으로 투자협력 네트워크도 꾸려 UAE 투자 수요에 맞는 맞춤형 금융지원을 강화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하반기부터는 아부다비 현지에서 국부펀드 등을 대상으로 우리 기업의 역량을 알리는 홍보활동을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