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상상을 현실로···신성장 4.0이 만드는 미래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상상을 현실로···신성장 4.0이 만드는 미래는?

등록일 : 2023.03.07

김용민 앵커>
정부가 미래산업 중심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신성장 4.0 전략'을 발표했는데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주요 대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윤세라 앵커>
자세한 내용,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기획재정부 김범석 정책조정국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김범석 /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김용민 앵커>
윤석열 정부가 초일류국가 도약을 위해 제시한 '신성장 4.0 전략'의 구체적인 로드맵이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우선, 이번 전략을 추진하게 된 배경부터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신성장 4.0 전략은 디지털 일상화 그리고 초격차 등을 주제로 한 15대 프로젝트로 구성됐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겨있나요?

김용민 앵커>
프로젝트별 주요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미국 오픈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챗GPT’와 같은 혁신적인 AI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계획이 어떻게 되나요?

윤세라 앵커.
지난해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와 달 탐사선 ‘다누리’발사에 성공하면서 우리나라의 위성 개발 완성도는 우주 선진국 수준에 이르렀는데요.
이런 분위기를 이어가면서 우주탐사를 더욱 더 가속화하기 위해 '한국판 NASA'로 불리는 우주항공청을 개청할 계획이시라고요?

김용민 앵커>
또,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전략산업 분야 초격차 확보를 위해 추진 과정에서 민간의 역할을 더욱 더 강화하고 지원을 확대할 방침을 밝혔는데요.
어떤 청사진인가요?

윤세라 앵커>
이와 함께 6G 조기 상용화를 위한네트워크 인프라 확충에도 나설 계획이신데요.
차세대 네트워크 선도를 위한 세부 과제, 설명해 주신다면요?

김용민 앵커>
앞서 전체적으로 말씀하신 이번 프로젝트 추진을 정부가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금융지원이나 규제혁신과 같은 다양한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궁금한데요?

윤세라 앵커>
이번 신성장 4.0 전략, 국가의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본격적인 시동을 건 셈인데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앞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이실 계획이신가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신성장 4.0 전략 추진계획'에 대해 기획재정부 김범석 국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