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IMF,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2.8% 예측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IMF,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2.8% 예측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3.04.12

김유나 외신캐스터>
월드투데이입니다.

1. IMF,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2.8% 예측
국제통화기금 IMF는 현지시간 11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2.8%로 전망했습니다.
지난 1월 전망치보다 0.1%p 낮춘 것인데요.
IMF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IMF-세계은행 춘계총회에서 여전히 물가 상승률이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최근 미국의 은행 파산 사태 등 금융시장에서의 불안이 남아있다며, 이는 심각한 경기 하방 요인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피에르-올리비에르 고린차스 /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
"최근의 금융 불안은 상황이 여전히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경제 하방 위험이 지배적이죠. 에너지와 식량 가격을 제외한 핵심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많은 국가에서 정점에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만약 금융 부문에서 위기가 현실화되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1%에 그칠 것이라는 최악의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2. 美 "세계 경제, 경기 침체 빠지지 않을 것"
IMF의 전망과 달리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세계 경제가 경기 침체에 빠질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며, 세계 경제의 전망이 꽤 밝다고 언급했습니다.
옐런 장관은 세계 경제가 지난 가을에 예측한 것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다고 말하면서, 식품 및 에너지 같은 상품 가격이 안정되고 있고 공급망 압박이 지속적으로 완화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미국의 노동시장은 여전히 강세이고 실업률은 역사상 최저에 가깝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재닛 옐런 / 美 재무부 장관
"지난 10월에 있었던 연례 회의보다 확실히 전망이 더 강력하고 밝습니다. 세계 경제 성장 전망이 그 당시보다 높죠. 우리는 세계 일부 지역에서 인플레이션이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품 가격이 완화됐고 공급망 함정도 해결됐어요."

이어 미국 은행 시스템의 불안 지속 가능성에 대해, 미국의 은행 시스템은 여전히 강력하고 탄력적이라고 믿는다며 경기 침체를 예측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재닛 옐런 / 美 재무부 장관
"우리의 은행 시스템은 여전히 강하고 탄력적이라고 믿습니다. 탄탄한 자본과 유동성을 가지고 있고, 일자리 창출이 견고하게 수행되고 있죠."

다만 여전히 경기의 하방 위험은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3. 스위스 대통령, UBS·CS 합병 임시회 출석
알랭 베르세 스위스 대통령은 연방의회가 스위스의 최대 은행인 UBS·2위 은행인 크레디트스위스 합병 타당성을 따지기 위해 개최한 임시회에 출석했는데요.
연방정부의 개입 하에 속전속결로 진행된 UBS의 크레디트스위스 인수 과정은 더 큰 위기를 막기 위한 것이었다며 적극 옹호했습니다.
베르세 대통령은 크레디트스위스를 그대로 무너지게 놔두면 재앙을 초래했을 것이라며, 아마도 크레디트스위스는 인수합병 발표 이튿날인 3월 20일이나 21일, 디폴트(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졌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알랭 베르세 / 스위스 대통령
"크레디트스위스의 파산은 국가, 기업, 개인 고객뿐만 아니라 스위스의 명성에도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했을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신속하게 행동해야 했고, 연방정부는 비상조치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이는 사실 나라를 위협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죠."

스위스의 2위 은행이자 세계적 투자은행이던 크레디트스위스는 잇단 투자 실패와 고객 이탈 등으로 경영 위기에 휩싸였다가 지난달 19일 UBS에 인수된 바 있습니다.

4. 마이클 조던 운동화, 29억 원에 낙찰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이 1998년 미국 프로농구 NBA 파이널 경기에서 착용한 운동화 한 켤레가 220만 달러, 우리 돈 약 29억 원에 낙찰됐습니다.
운동화로는 최고가 기록을 경신한 것인데요.
이 운동화는 조던이 1998년 NBA 파이널 2차전 후반에서 착용한 뒤 서명을 하고 볼 보이에게 준 선물로, 볼 보이의 신원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녹취> 브람 워터 / 소더비 경매 관계자
"1998년 NBA 파이널 2차전 때 신은 신발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 게임에서 이겼죠. 37점을 득점했습니다. 신발은 아름답고 큰 은빛 서명이 새겨져 있는 놀라운 상태에 있습니다."

2021년 조던이 NBA에 데뷔할 때 착용한 나이키 농구화 한 켤레도 우리 돈으로 약 19억 원에 팔린 바있는데요.
이렇게 조던과 관련한 상품은 경매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29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