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꿀벌 사라짐' 현상···1년 새 340억 마리 꿀벌 실종됐다? [정책 바로보기]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꿀벌 사라짐' 현상···1년 새 340억 마리 꿀벌 실종됐다? [정책 바로보기]

등록일 : 2023.05.25

김용민 앵커>
지난 2017년 유엔은 생태계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꿀벌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매년 5월 20일을 '세계 벌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이렇게 꿀벌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또 알려지는 반면, 꿀벌의 위기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국립농업과학원 양봉생태과 한상미 과장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한상미 / 국립농업과학원 양봉생태과 과장)

김용민 앵커>
생태계를 유지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존재인 꿀벌이 최근 빠른 속도로 자취를 감추면서, 1년 새 340억 마리 꿀벌이 사라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있었는데요.
우선, 이 부분 사실 확인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꿀벌은 꿀을 모으는 과정에서 꽃가루를 옮겨 식물이 열매를 맺도록 하기 때문에 식물 생태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런 꿀벌의 실종으로 과일 생산량이 무려 20~30% 감소가 예상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습니까?

김용민 앵커>
꿀벌이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사라지면서 자연 생태계가 위협 받고 있다는데요.
이렇게 꿀벌이 사라지는 원인은 무엇이고, 우리는 앞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이면 될까요?

김용민 앵커>
네, 지금까지 ‘사라진 꿀벌에 대한 진실’과 관련해 국립농업과학원 한상미 과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