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식약처장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유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식약처장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유지"

등록일 : 2023.05.26

김용민 앵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수입 수산물 안전관리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부산 수산물 시장을 찾았습니다.
오 처장은 이 자리에서 현재 시행 중인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를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장소: 부산 서구 감천항수산물시장)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부산 서구 감천항수산물시장을 찾았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맞아 수입 수산물의 안전관리 체계를 점검하기 위한 방문입니다.
오 처장은 이 자리에서 현행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를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식약처는 현장에서 수입 수산물 검체 채취와 운반 과정, 방사능 검사 현황을 공개했습니다.

현장음>
"(수산물 총 9개를 무작위로 지정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후쿠시마를 포함한 8개 현 수산물과 15개 현 농산물 27종은 수입을 금지하고, 그 외 지역은 생산지를 속이는 경우에 대비해 생산지 서류를 제출하도록 합니다.
다른 식품들은 매 수입 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는데, 이때 방사능이 적은 양이라도 검출되면 스트론튬 등 추가 핵종 증명서를 요구하는 등 방사능 오염 식품이 국내에 수입되지 못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녹취> 오유경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미량이라도 방사능이 검출되면 일본 정부에 다시 스트론튬 등 추가 핵종을 요구하고 있고 사실상 국내 반입이 차단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우려가 있는 수입식품에 대한 통관단계 검사와 수출국 현지 제조업소에 대한 사전 안전관리를 강화해 국민이 수입식품을 안심하고 소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결과 매일 공개
▶ 안전정보 누리집(radsafe.mfds.go.kr) 확인

이와 함께 소비자단체 등과 계속 소통해 방사능 안전정책이 현장까지 전달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결과는 안전정보 누리집 (radsafe.mfds.go.kr)에서 매일 공개돼 누구나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