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스마트폰으로 신용대출 갈아탄다"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스마트폰으로 신용대출 갈아탄다"

등록일 : 2023.05.31

최대환 앵커>
기존에 이미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타는 걸 대환대출이라고 하는데요.
지금까진 과정이 꽤 번거로웠는데, 앞으로는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만 이용해도 대환대출이 가능해집니다.
김찬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찬규 기자>
정부는 고금리 시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공감형 정책 마련에 주력해왔습니다.

녹취> 김소영 /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국민의 이자 부담 경감뿐 아니라 금융위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은행 간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지시한 바 있습니다."

31일부터 스마트폰으로 한번에, 빠르게 대출을 갈아탈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페이, 토스 등 대출비교 플랫폼 23곳과 은행, 저축은행 등 53개 금융사가 참여해 소비자는 더 유리한 조건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나 금융사 앱에서 대환대출 서비스를 선택하면 금리와 상환액 등 기존 대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소득, 직장, 자산 정보 등을 입력해 새로운 대출 조건을 확인하고 더 나은 대출로 갈아타는 겁니다.
반복 조회가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습니다.
중도상환 수수료와 우대금리 등 대출 정보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제공됩니다.
소비자가 새 대출을 선택하면 해당 금융사 앱에서 계약이 진행됩니다.
과거 두 곳의 영업점을 들르고 이틀 이상을 기다려야 했던 것과 달리 15분이면 대환대출이 끝나는 겁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은 계약 실행 6개월 이후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연체대출이나 법률분쟁 상태의 대출 등은 시스템 이용이 제한됩니다.
쉬워진 대출 이동으로 소비자의 이자 부담 경감과 경쟁에 따른 금리 추세 하락 등 긍정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스마트폰 이용에 미숙한 고령층을 고려해 주요 은행 등에서도 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자를 노린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에도 플랫폼 보안점검과 소비자 안내 강화, 국가수사본부와 협력한 신속한 수사 등으로 집중 대응합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지승윤)
금융당국은 인프라 운영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소비자 편익 증진과 금융시장 안정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