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영국 국왕 첫 국빈···네덜란드 첫 국빈방문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영국 국왕 첫 국빈···네덜란드 첫 국빈방문

등록일 : 2023.09.27 18:06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1월 영국과 오는 12월 네덜란드를 국빈방문합니다.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첫 국빈이자, 첫 네덜란드 국빈방문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1월과 12월 영국과 네덜란드를 연달아 국빈방문합니다.
지난 5월 찰스 3세 영국 국왕 대관식 이후 첫 국빈이자, 우리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네덜란드를 국빈방문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영국과 네덜란드 국빈방문의 핵심은 경제와 안보입니다.
우선 영국에선 원전과 사이버안보 협력 방안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일본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에서 리시 수낙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는데, 원전과 사이버안보 협력 확대가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한-영국 정상회담 (지난 5월)
"올해가 한-영 교류 개시 140주년으로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포괄적이고 창조적인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네덜란드 국빈방문의 핵심은 반도체입니다.
첨단 반도체 양산에 필요한 극자외선 노광장비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ASML이 있는 만큼, 반도체 공급망 협력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한-네덜란드 공동언론발표 (지난해 11월)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양국 간 반도체 분야의 협력은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네덜란드가 원전 확대 정책을 추진하는 만큼, 원전 협력도 주요하게 다룰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국빈방문의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에 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