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확 달라진 KTV 유튜브 이벤트참여하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OECD "경제 성장 재개한 한국" '이것'만은 꼭 해결해야 된다? [경제&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OECD "경제 성장 재개한 한국" '이것'만은 꼭 해결해야 된다? [경제&이슈]

등록일 : 2024.07.16 17:54

임보라 앵커>
지난 11일, 경제협력 개발기구(OECD)가 '2024 한국경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OECD는 2년마다 회원국의 경제 동향과 정책 권고 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내놓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어떤 내용이 담겼을지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봅니다.

(출연: 권혁중 / 경제평론가)

임보라 앵커>
먼저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부터 살펴봅니다.
OECD는 지난 5월에 이어 이번 보고서에도 우리나라의 GDP 성장률을 2.6%로 전망했는데요.
어떤 점들을 근거로 나온 건가요?

임보라 앵커>
OECD는 우리나라의 물가상승률은 지난 5월보다 0.1%p 낮춘 2.5%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이에 따라 금리 인하를 권고하기도 했는데, 하반기에는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이번 보고서에서 OECD가 가장 많은 부분을 할애해 강조한 부분은 '저출생' 문제입니다.
우리나라가 저출생 부분에서 세계 챔피언으로 언급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인데요.
이렇게까지 심각해진 이유, 어디에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최근 우리나라는 국가 소멸 위기를 극복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는데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OECD는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OECD는 우리나라가 2040년까지 출산율을 현재의 3배가량 높여도 노동력 감소를 막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노동력이 부족하면 재정 부담도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OECD가 한국 경제 성장을 위해 저출생 대응과 함께 강조한 것, 바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입니다.
우리 경제의 허리 역할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본 건데요.
어떤 방안을 제시했나요?

임보라 앵커>
저출생부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까지, 풀어야 할 과제들이 많은데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겠습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