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주 APEC 100여 일 앞으로···외교 빅 이벤트 '기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경주 APEC 100여 일 앞으로···외교 빅 이벤트 '기대'

등록일 : 2025.07.21 20:03

모지안 앵커>
오는 10월 31일 경북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가 오는 23일이 되면 꼭 100일을 남기게 됩니다.
미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지역 주요국들이 참여하는 만큼, 외교 빅 이벤트가 기대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가 개최되는 경북 경주의 화백컨벤션센터입니다.
약 100일 후면, 이곳에서 외교 빅 이벤트가 열리는 겁니다.
APEC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 21개 나라와 지역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3년을 기준으로 세계 인구의 약 37%, GDP는 약 6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지역협력체입니다.
이번 APEC 정상회의의 가장 큰 관심은 주요국 정상들의 참석 여부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최근 APEC 정상들에게 공식 초청 서한을 보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이시바 일본 총리는 물론,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도 발송됐습니다.
우선, 시진핑 주석은 내년도 APEC 정상회의 개최국이자 의장국 정상인 만큼, 참석 가능성이 높게 점쳐집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한미관계 등을 고려하면, 참석이 기대됩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우리나라에서 대면할 가능성도 있는 겁니다.
새 정부는 APEC 정상회의 준비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민석 국무총리가 새롭게 준비위원장을 맡아 수시로 경주를 오가며 점검하고 있습니다.

녹취> APEC 정상회의 준비상황 점검(지난 11일)
"공정이 25%고 빨리 준비해서 리허설 해야하기 때문에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별도 팀을 넣어서 동시에 공사를 진행해나갈 계획입니다."

정부는 오는 9월 말까지 정상회의장의 새단장을 마치고 정상만찬장과 미디어센터 등은 새롭게 조성할 예정입니다.
또, 12개 주요 호텔에 정상용 숙소인 PRS 35개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녹취> 김민석 국무총리
"국가적으로도 지역적으로도 국민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다 귀한 의미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한 사명감을 가지고 준비를 함께 하십시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한편, 이번 경주 APEC 정상회의에선 핵심 의제로 AI 협력과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 대응을 다룰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75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