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전국의 잿더미 속에서 산업화를 이루고, 세계가 인정한 기술과 문화를 꽃피우기까지, 그 모든 시간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헌신과 도전, 그리고 불굴의 의지가 만들어 낸 기적의 여정이었다. 그 찬란한 발자취를 되짚으며, 다가올 80년 후 우리가 만들어 갈 새로운 ‘빛나는 시간’을 함께 그려본다.
1. 오프닝
-프롤로그 영상 PLAY
- KTV 대기획 '빛나는 시간들, 대한민국 영광의 20장면' 3개월에 걸친 감동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에필로그'편이 시작된다.
- 대한민국의 80년, 박연미 경제평론가, 은동진 역사학자가 다시 모여 다큐멘터리 20부작 중 '다시 보고 싶은 명장면'을 되짚어 본다.
2. '다시 보고 싶은 명장면' 코멘터리
- MC와 출연자들이 직접 선정한 '다시 보고 싶은 순간'들을 함께 시청하며 이야기를 나눈다.
- 8.15 광복부터 중동 건설 현장, 지하철 1호선 개통, 이산가족 상봉 영상 PLAY
- AI 복원 음성과 영상으로 재현된 광복의 기록을 시작으로 산업화, 민주화, 기술혁신의 현장에 있었던 인물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한다.
- 각 장면이 지닌 시대적 의미를 재조명하며 지난 80년 대한민국의 성장과 도약의 서사를 입체적으로 되짚는다.
3. 은동진의 미니 강연 - 타임어택, 기술 강국의 탄생史
- '기술 강국 대한민국'의 뿌리를 되짚는 특별 강연 코너.
산업화 이후 대한민국을 변화시킨 기술 도전의 비하인드 역사를 되살린다.
- 메모리 반도체의 '메'자도 모르던 시절, 64K D램 개발의 신화. 세계가 3년 걸린 일을 단 6개월 만에 해낸 기적 같은 도전. 무박 2일 행군, 신체 치수로 장비 정보를 기록한 일화
비포장도로를 12시간 만에 탄탄대로로 만든 직원들의 투지 등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출발점을 생생하게 복원한다.
- 통쾌한 복수로 역전승! 세계 최초 CDMA 상용화
공동개발 후 단 한 대의 시험기와 설계도 한 장으로 시작된 '복수의 기술전쟁' 조간이 나올 때 퇴근해 '조간신문 사나이'로 불리던 연구진들이 밤낮없이 도전한 끝에 미국보다 먼저 세계 최초로 CDMA 상용화에 성공한 대한민국의 통쾌한 역전 서사를 전한다.
4. 기술로 이어진 대한민국의 시간
- 휴대전화의 발전사를 중심으로 디지털 강국 대한민국 기술 도약의 과정을 조명한다. 1990년대 국내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했던 압도적인 국민 휴대폰, 삼성 애니콜. 개발 과정의 숨은 이야기, 엔지니어들이 남몰래 새긴 '할 수 있다는 믿음'의 메시지, 그리고 기술 혁신이 국민의 의지와 맞닿아 있음을 보여준다.
- 생활뿐 아니라, 국가의 운명까지 바꾸는 기술의 발전. 그 대표적인 기술이 K-방산, 세계가 주목하는 K-방산 소개 (K2 전차, K-9 자주포, FA-50) 영상 PALY
- 6.25 전쟁 당시 총알 한 발도 만들지 못하던 나라에서 세계 10대 방산 수출국으로 도약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꾼 기술력과 국가 신뢰의 힘을 재조명한다.
- 방산 기술과 함께 발전하는 우주항공기술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세계 7번째 우주 강국 진입 영상 PALY
- 발사체를 독자 개발 해 자력으로 우주 강국의 반열에 오른 성과, 그리고 달 궤도 탐사선 '다누리'로 이어지는 도전의 여정을 통해 기술 주권을 넘어 인류 미래를 향한 대한민국의 비전을 제시한다.
- 반도체에서 휴대전화, K-방산, 우주항공으로 이어진 기술의 계보를 통해 한 세대의 땀과 열정이 오늘의 기술 강국을 만든 과정을 되짚는다.
5. 글로벌 콘텐츠로 등장한 K-컬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열풍
- 세계를 흔들고 있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양상 PLAY
-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있는 글로벌 메가히트작 '케이팝 데몬 헌터스' 한국의 전통문화와 대중음악이 결합해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 서사를 소개한다. 김밥, 라면 등 K-푸드 소비 증가와 남산, 성곽길 등 촬영지를 찾는 '성지순례 관광'. 그리고 캐릭터의 굿즈를 사기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을 오픈런 하는 현상을 통해 문화가 산업으로 확장되는 K-컬처의 경제적 파급력을 조명한다.
- 한국의 이야기를 세계가 제작하고 한국의 감성이 글로벌 콘텐츠로 소비되는 흐름 속에서 K-컬처는 일시적 유행이 아닌 세계 문화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 나아가, 기술과 문화가 결합한 디지털 문화 강국으로의 진화를 통해 대한민국의 창의력과 문화가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제시한다.
6. 클로징
- 3개월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며, 대한민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 '빛나는 시간들'의 의미를 되새긴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