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하노이 일상 속으로 번진 K-푸드, 한국 편의점 인기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하노이 일상 속으로 번진 K-푸드, 한국 편의점 인기

등록일 : 2025.11.29 12:02

현서경 앵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이 빠지지 않고 찾는 곳, 바로 편의점이죠.
베트남 하노이에선 한국식 편의점이 젊은 세대가 K-푸드와 한국 문화를 즐기는 새로운 체험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소식 이지은 글로벌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지은 국민기자>
(베트남 하노이)

베트남 하노이 서쪽에 있는 꺼우저이지역.
우리에게 낯익은 간판의 편의점이 눈에 띕니다.
안으로 들어가자 떡볶이, 어묵, 김밥이 진열돼 있습니다.
대형몰이나 식당에서 맛보던 한식이 이제는 집 앞 골목과 학교 앞에서도 손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한국식 편의점이 하노이의 생활권 속으로 들어오며 거리 풍경까지 바꾸고 있습니다.

인터뷰> 미 아잉 / 한국 편의점 손님, 직장인
"제가 느끼기에는 다른 편의점들과 비교했을 때 한국 편의점이 훨씬 신선하고 활기찬 것 같아요. 하노이에 있는 여러 한국 편의점을 이용해 봤는데 공간도 꽤 넓고 시설과 제품들도 최신으로 잘 마련되어 있더라고요. 전체적으로 아주 젊고 생동감 있는 분위기예요."

매운 떡볶이와 어묵, 군고구마 같은 메뉴가 베트남에서 이제는 익숙한 간식이 됐습니다.
한식은 더 이상 특별한 음식이 아니라 젊은 세대가 즐겨 찾는 일상의 맛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인터뷰> 투이 즈엉 / 편의점 손님, 대학생
"한국 편의점은 새롭고 요즘 아주 인기가 많아요. 다른 편의점보다 훨씬 더 편리하고 메뉴도 다양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여기에서 가장 자주 사 먹는 게 떡볶이인데 정말 맛있어요."

인터뷰> 티 찐 / 편의점 손님, 대학생
"저는 어묵을 좋아해요. 왜냐하면 쫄깃한 식감이 좋고 국물 맛도 맑고 시원해서 마시기에도 좋아요."

한국식 편의점은 단순히 먹는 공간을 넘어, 한국의 문화와 감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생활 공간입니다.
매장 안에는 한국 화장품과 캐릭터 코너도 있어 현지인들이 자연스럽게 한국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도반 홍 / 한국 편의점 직원
"매장의 고객들은 대부분 대학생이에요. 아직 한국에 가서 한국 제품을 직접 접해본 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한국 편의점에 오면 떡볶이와 어묵 같은 대표적인 한국 음식을 볼 수 있는데 그때마다 학생들이 정말 반가워하고 흥미로워해요. 한국의 음식뿐 아니라 문화와 분위기까지 함께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고객들이 특별하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올해 3월, 하노이에 첫선을 보인 한국식 편의점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 편의점의 경우 하노이 40개. 베트남 전역에 4백 곳 가까이에 문을 열었습니다.
젊은 세대의 취향에 맞춘 메뉴와 공간 구성은 새로운 소비 문화를 만들어내면서 확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어동일 / ㅇㅇ편의점 해외사업부 매니저
"저희가 하노이에 첫 오픈을 했을 때는 7개 점포부터 시작했는데요. 사실 예측했던 것보다 굉장히 높은 고객 수요가 발생해서 일 매출의 경우에도 저희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10배 이상, 그리고 한 달 이상 가까이 유지 됐던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 떡볶이와 어묵을 베이스로 한 K-푸드 콘셉트 점포들이 있고, 그리고 베이커리 특화점도 구현해서 한식, 한국식 빵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K-푸드는 편의점과 함께 거리와 캠퍼스, 골목 주변까지 퍼지며 베트남의 일상 속 풍경을 바꾸고 있습니다.

이지은 국민기자
"하노이 거리마다, 한국식 편의점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매운 떡볶이와 김밥 같은 K-푸드가, 현지 소비문화를 바꾸며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이제는 K-푸드가 베트남 젊은 세대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국민리포트 이지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