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에 위치한 남산골 한옥마을은 평소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곳인데요.
이곳에서 재미있는 추리를 하고 전통 한옥의 정취도 만끽하는 야외형 체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현장을 마성민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마성민 국민기자>
(장소: 남산골한옥마을 / 서울시 중구)
고즈넉한 한옥의 정취가 가득한 이곳.
조선시대 전통 가옥과 골목 등을 재현해놓은 남산골한옥마을인데요.
한옥 체험 공간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습니다.
인터뷰> 오승현 / 경기도 수원시
"보존도 잘 되어있고 오늘 체험할 수 있는 게 많아서 정말 재미있었어요."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전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하면서 더욱 뜨거워진 한류 열풍 속에 외국인 관광객 발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메나 카잘스 / 멕시코 관광객
"(한국) 역사 일부를 살펴보고 알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현대의 삶은 소비되는 속도가 너무 빠른데 이런 장소를 통해 세부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어서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서울시가 이곳에서 휴대전화 앱을 활용해 즐기는 야외 방탈출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수천 년 동안 남산 자락을 지켜온 도깨비가 전통을 잊어버린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해 망각 바이러스를 퍼뜨렸다는 상황이 설정됐는데요.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옥마을 곳곳에 숨겨진 해독제 재료를 찾아 바이러스를 해독한다는 놀이입니다
인터뷰> 김민 / 남산골한옥마을 총괄 담당
"우리나라 도깨비들은 전래동화나 이런 설화를 보더라도 더 친숙한 느낌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이 도깨비를 화자로 해서 게임을 진행하면 어떨까, 그리고 한옥마을을 소개하면 어떨까..."
마성민 국민기자
"저는 지금 남산골한옥마을 입구를 통과해마당 앞에 나와 있습니다. '리얼월드'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야외 방탈출 놀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간단한 몸풀기 과제.
대문에 한 해의 길운을 바라는 마음으로 붙여 놓은 '첩'을 발견하면 정답을 알 수 있는데요.
휴대전화 앱에 정답을 쓴 뒤 다음 장소로 넘어가면 되고, 잘 모르면 정답 입력란에 '총명탕'이란 단어를 적어 힌트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임귀현 / 경기도 평택시
"여자친구가 SNS를 보고 여기 야외 방탈출 같은 게 있다고 해서 왔는데 첫 번째 (힌트)를 찾은 것 같아요."
(장소: 해풍부원군 윤택영 재실)
다음 장소는 해풍부원군 윤택영댁 재실.
부원군은 조선시대 왕의 장인이나 1등 공신에게 내리던 작위인데요.
옛 제사상의 모습과 설명문을 보면서 휴대전화 앱을 통해 과제를 풀면 됩니다.
취재진도 과제 풀기에 도전해 봤는데요.
현장음>
"몇 번째로 향을 피웠는지 입력해야 되는 건가?"
이어 휴대전화 앱에서 가리키는 지도를 보며 다시 단서가 있는 곳을 찾아갑니다.
이곳은 궁궐을 지켰던 삼청동 오위장 김춘영 가옥.
1890년에 지어진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돼 있는데요.
마당에 있는 장독대, 사랑채에 놓여 있는 장기판, 모두 야외 방탈출을 위한 장치로 두 가지 단서를 비교해 과제를 풀어야 합니다.
현장음>
"이게 왜 이렇게 되어 있는 거지?"
"아까 장기판과 고추 위치를 같이 해야 되나 봐~"
"그러면 외워 가야겠네!"
이렇게 단서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레 한옥 구석구석을 둘러보게 되는데요.
과제를 풀어가는 과정 속에서 한옥과 전통문화에 대해 알게 됩니다.
인터뷰> 류승연 / 대학생
"과제 하려고 조금씩 찾아보다가 새롭게 알게 됐는데 이게 생각보다 재미있고..."
어느덧 마지막 지점인 천우각, 조선시대 당시 한양 남쪽 지역을 관할했던 군사시설인 '남별영' 안에 있었는데요.
이곳에서 마지막 과제를 풀면 임무 종료를 알리는 화면이 뜹니다.
추리도 해보고 한옥마을 곳곳도 둘러보는 재미에 체험객들 모두 푹 빠집니다.
인터뷰> 이우현 / 서울시 중구
"한옥까지 보이는 공간이 있는 줄 처음 알았는데 덕분에 구석구석 많이 돌아보게 됐고요."
서울시는 전통 체험과 놀이를 접목한 새로운 관광 콘텐츠가 특히 외국 관광객에게 한국 문화를 친근하게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체험 후기를 작성하면 스티커 등 상품도 주는 이번 체험 프로그램은 오는 21일까지 계속되는데요.
'리얼월드' 앱을 내려받은 뒤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평일과 주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촬영: 이정임 국민기자)
마성민 국민기자
"색다른 문화 체험 속으로 푹 빠져들게 하는 야외 방탈출 놀이. 재미있는 추리를 하는 사이사이 고즈넉한 전통한옥의 멋도 한껏 만끽하면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마성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