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관광 넘어 이웃으로, 부산 HIBA 빛나는 동행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관광 넘어 이웃으로, 부산 HIBA 빛나는 동행

등록일 : 2026.01.17 11:24

현서경 앵커>
우리나라는 외국인 비중이 빠르게 늘면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
다양한 국적의 주민들이 모여 함께 교류하고 지역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의 매력을 발견해 가는 모임인 '부산 HIBA이야기'를 김수연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수연 국민기자>
(장소: 송정해수욕장 / 부산시 해운대구)

부산 송정해수욕장, 해변은 서핑에 도전하는 외국인들의 열기로 가득합니다.
처음 배우는 서핑이 쉽지 않지만, 연습에 연습을 거듭하면서 점점 자신감이 생깁니다.
서투른 실력에 보드 위에서 미끄러지기 일쑵니다.
파도 위로 멋지게 일어서는 순간, 해변에서 구경하는 사람들도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서핑을 배우는 외국인들은 여행과 체험을 하면서 부산을 알아가는 모임인 HIBA 회원들입니다.
HIBA는 부산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인데요. 이들 회원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산과 바다를 품고 있는 항구도시 부산의 매력에 빠져듭니다.

인터뷰> 세리 / 스리랑카
"저는 세리입니다. 부산에 와서 HIBA를 하며 친구도 만나고 형님을 알게 돼서 부산이 정말 좋아요."

인터뷰> 바나라 엉 / 미국
"저는 실내외 활동을 정말 즐기기 때문에 HIBA를 가입했습니다. 이 모임의 가장 좋아하는 점은 초보자도 쉽게 활동을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참여하고 회원들이 모두 서로를 지지하고 격려해 줍니다."

HIBA 회원들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단순한 관광과 체험을 넘어 서로의 문화와 경험을 나누는 자리인데요.
내외국인, 기업인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열려있습니다.

인터뷰> 신성재 / 서핑 체험 후원 기업 대표
"부산은 기온도 따뜻하고 수온도 높기 때문에 사계절 해양레저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었어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서핑을 즐기고 부산에서는 겨울에도 서핑을 할 수 있구나... 여기는 사계절 해양레저가 가능한 곳이라는 것을 알고 가시길 바라는 마음에 후원하게 됐습니다."

이들의 활동은 서핑만이 아닙니다.
부산의 야경을 한눈에 보는 황령산 야간 산행, 승마 체험, 태권도, K-POP 댄스 체험 등 한 달에 두 번 주말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각자의 SNS를 통해 체험기를 공유하며 부산을 알리는 홍보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판 타야나 / 러시아
"저는 이곳에서 10년을 살았고 경주도 여러 번 방문했지만 이번이 가장 좋은 경험 중 하나였습니다. 오랫동안 무언가를 시도하고 싶었지만, 용기가 부족해서 누군가의 지지를 받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HIVA는 지난해 4월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외국인이 지역과 더 가까워지고 문화를 공유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만든 건데요.
지난해 부산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 HIBA는 올해는 울산 영남알프스, 합천 김해 같은 지역으로 활동 범위를 넓혀 영남의 숨은 매력을 찾아 나설 예정입니다.

인터뷰> 박철호 / HIBA 모임 운영자
"HIBA의 의미는 외국인들을 진심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외국인과 함께 활동하면서 자연스럽게 하나가 되고, 그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부산이나 울산·경남의 매력을 외국인에게 알리고 우리 이웃들과 함께 나누면서 기쁨을 공유하는 모임입니다."

(취재: 김수연 국민기자)

내외국인이 여행과 체험을 함께하는 HIBA는 다문화 시대에 서로 진정한 이웃이 되고 고장의 숨은 매력도 알리는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수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