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검찰개혁 목표는 국민권리구제···정교유착은 반란행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검찰개혁 목표는 국민권리구제···정교유착은 반란행위"

등록일 : 2026.01.21 20:26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검찰 개혁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종교의 정치 개입 문제에 대해서도 엄정 수사 방침을 밝히며 뿌리를 뽑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계속해서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신년기자회견
(장소: 21일(오늘), 청와대 영빈관)

3시간 가까이 이어진 신년 기자 회견.
'검찰개혁' 정부안에 대한 대통령의 견해를 묻자, 이재명 대통령은 확고한 개혁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개혁의 목표는 검찰의 권력을 뺏는 게 아닌 '국민들의 권리 구제'라며 충분한 숙의가 필요하단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검찰에 대한) 엄청난 불신과 어쩌면 증오, 그것도 이해를 해야죠. 그런 것도 다 해소해 나가야 된다.. 너무 급하게 서둘러서 체하지 말고 충분히 의논하시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주는 건 배제하되 예외 경우도 고려해야 할 거라고 말했고, 공소청장을 '검찰총장'으로 두는 건 헌법에 명시됐다며 바꿀 순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은 아쉽다면서도, 당사자에 해명할 기회를 주는 게 공평하지 않겠냐고 반문하는 등 민감한 정치 현안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습니다.
특히 통일교와 신천지 등 종교와 정치의 유착에 대해선 나라를 망하게 하는 '반란 행위'라며 엄정 수사를 예고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종교 시스템 자체를 정치의 수단으로 삼는 건 절대 허용될 수 없습니다. 마치 나라 지키라고 총을 줬더니, '내가 가진 총인데 내 마음대로 쏠거야' 하며 국민에게 총구를 겨누는 반란 행위를 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대북정책에 대해선 싸울 필요가 없는 평화적 공존이 가장 확실한 안보라는 기존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이 군사분계선에 3중 철책을 설치하는 등 불신이 높아진 상태라고 진단하며 북미 대화를 통해 이를 해소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했습니다.
이어 9.19 군사합의 복원을 추진해 남북 간 신뢰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구자익 / 영상편집: 조현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