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허위 소득신고 피해 방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허위 소득신고 피해 방지

등록일 : 2026.01.21 20:44

모지안 앵커>
다른 사람의 명의를 도용한 허위 소득 신고나 사업자등록을 사전에 막는 안심차단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서비스를 통해 재산상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명의도용이 원천 차단될 전망입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실업급여를 신청하려던 A 씨.
신청 과정에서 근무한 적 없는 10곳의 회사가 A씨를 소득자로 기재한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인력사무소에서 A씨가 맡겨둔 신분증을 본인 동의 없이 사용, 건설회사 등에 개인정보와 급여 대리 수령 위임장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A씨의 소득이 증가한 것으로 처리되면서 근로장려금과 의료비 지원 등 각종 복지서비스를 제때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A씨와 같은 피해를 사전에 막기 위해 국세청이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를 개통했습니다.
일용직 근로자와 배달 라이더, 강사 등 인적용역 소득자는 안심차단 서비스의 제출 알림 기능을 통해 지급명세서 제출 사실을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또, 필요하면 세무서에 즉시 검증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명의도용을 겨냥한 차단 기능도 포함됐습니다.
본인이나 대리인에 의한 사업자등록 신청을 선택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업을 시작할 때는 홈택스 본인 인증이나 세무서 확인 절차를 거쳐 차단을 해지한 뒤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되는 국세행정 업무도 안심차단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전화 인터뷰> 정해동 / 국세청 복지세정관리단 소득자료관리과장
"사업자가 근로소득자 등의 연간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는 경우 그리고 본인 외 모든 국세 관련 민원 증명 발급 업무, 환급금 수령을 위해 전화로 계좌를 등록하는 업무, 마지막으로 세무대리인에 의한 종합소득세 신고서 제출 업무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세청은 이번 서비스 개통을 통해 명의도용 피해를 미리 방지하고, 고용보험 가입과 근로, 자녀장려금 등 복지혜택이 정확한 소득자료를 통해 납세자에게 전달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