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중요한 선거가 있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중의원 선거 승리를 축하했는데요, 셔틀외교로 한국 답방을 기대한다는 뜻도 전했습니다.
앞으로의 한일 관계와 주요 정책 현안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종훈 / 시사평론가)
차현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SNS를 통해 일본 총선에서 자민당의 압승을 이끈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에게 축하 인사를 남겼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차현주 앵커>
다카이치 총리가 총리직을 걸고 던진 조기 총선에서 결국 집권당인 자민당이 압승을 거뒀습니다.
자민당 승리의 주된 요인은 어떻게 보십니까?
차현주 앵커>
다카이치의 압승, 미국과 중국의 반응은 엇갈립니다.
미일의 밀월, 중일 갈들이 더 심화될 수도 있을 거란 전망인데요, 동북아...정세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차현주 앵커>
셔틀외교로 다져진 한일 관계는 앞으로도 안정적일 거라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평화 헌법개정' 문제, 한미일 3각 공조와 경제 문제 등 예의주시해야할 바도 적지 않을 듯 합니다.
차현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퇴근길 청와대 인근 전통시장을 찾았습니다.
현장 화면 보고 오겠습니다.
차현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청와대 인근 전통시장인 서울 통인시장을 찾아 상인, 시민들을 만났는데요,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를 확인하고 싶었던 걸까요?
차현주 앵커>
국가수사본부장이 중국 공안부를 방문했습니다.
'초국가 범죄 공동 대응' 한중 정상회담에서 합의 된 후속조치로 보면 될까요?
차현주 앵커>
또 하나의 관심은 쿠팡 피의자가 중국인이라는 사실이죠.
쿠팡 유출 사건에 대한 공조도 이뤄질까요?
차현주 앵커>
청와대 AI미래기획수석이 AI 정책 전반에 대한 시민사회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지시로 시작됐다구요? 사회적 합의도 중요하겠죠?
차현주 앵커>
코스피가 5000선에 안착하자 이제 눈높이가 다시 한번 높아지고 있죠 국내외 증권사들이 '7000피' 시나리오에 힘을 싣는 분위기라구요?
차현주 앵커>
지금까지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