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경제·안보 엄중···국회협력 절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윤 대통령 "경제·안보 엄중···국회협력 절실"

등록일 : 2022.10.26

송나영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설명을 위한 시정연설을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경제와 안보의 엄중한 상황을 극복해나가기 위해서는 국회 협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2023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장소: 국회의사당 본회의장)

윤석열 대통령이 내년도 예산안을 직접 설명하기 위해 국회를 찾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매우 어렵다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전 세계적인 고물가, 고금리, 강달러 추세 속에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졌다고 우려했습니다.
안보 현실 또한 매우 엄중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이 최근 유례없는 빈도로 도발을 계속하고 있고, 7차 핵실험 준비도 이미 마무리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런 엄중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경제와 안보의 엄중한 상황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국회의 협력이 절실합니다."

윤 대통령은 경제 성장과 약자 복지의 지속가능한 선순환을 위해서는 국가재정이 건전하게 버텨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재정건전성도 강조했습니다.
내년도 총지출 규모는 639조 원으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전년 대비 예산을 축소 편성했고, 역대 최대 규모인 24조 원의 지출 구조조정을 단행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확보한 재정은 약자와 미래에 투자하겠다는 뜻도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진현기)

녹취> 윤석열 대통령
"공공부문부터 솔선하여 허리띠를 바짝 졸라맸고, 이렇게 절감한 재원은 서민과 사회적 약자 보호, 민간 주도의 역동적 경제 지원, 국민 안전과 글로벌 리더 국가로서의 책임 강화에 투입하고자 합니다."

문기혁 기자 / gyugi@korea.kr
"윤 대통령은 국회에서 법정기한, 12월 2일 안에 예산안을 확정해 어려운 민생에 숨통을 틔워주고, 미래성장을 뒷받침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