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생회복지원금 효과 있을 것···지역 우선 정책 필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민생회복지원금 효과 있을 것···지역 우선 정책 필요"

등록일 : 2025.07.03 17:47

임보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민생회복지원금은 내수 진작을 위한 조치라면서 그 효과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책이나 예산 배분에 대해서는 지방 배려를 넘어 지역 우선 정책으로 약간의 균형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계속해서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전 국민 1인당 15~50만 원 지급되는 민생회복 지원금에 대해 내수 진작을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현재 골목 경제가 너무 안 좋다"며 "마치 저수지로 보면 아주 깊은 부분은 가물어도 견디지만 얕은 부분은 피해가 너무 크다"고 비유했습니다.
그러면서 효과는 일반적으로 평가되는 것보다 높을 것이라며 재정 상황이 녹록지 않아 추가 지급 계획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저수지로 보면 아주 깊은 부분은 가물어도 견딜 수 있어요. 그런데 얕은 부분, 대부분 얕은 지역이잖아요. 얕은 지역은 피해가 너무 크다. 회생 불가능할 수 있다."

지역 균형 발전에 대한 질문에는 인구 소멸 지역에 추가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 국무회의에서 '정부가 정책을 결정하거나 예산을 배정할 때 지역별로 일종의 가중치 표를 만들어 달라'라고 지시했다며 거리 등 여러 지수를 합쳐 지역별로 가중치를 주고 예산을 지급하는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SOC 예산 등을 배정할 때 곱하기해서 자동 지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수도권 집중과 관련해 새로운 신도시를 만드는 건 논쟁이라며 추가로 새로 만들지는 지속적 성장 발전 전략 측면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부동산 추가 대책 시행과 방향에 대한 질문에 최근 실시된 주택담보대출 여신(한도) 제한 조치는 '맛보기'에 불과하다고 답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수요억제 대책은 얼마든지 있다며 앞으로 투기적 수요 흐름을 바꾸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투기적 수요가 사실 부동산 시장을 매우 교란하는데 전체 흐름을 바꾸려 해요. 이제는 부동산보다는 금융시장으로 옮기는 게 훨씬 낫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1년 반 이상 이어온 의정 갈등 해결 방안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정부가 바뀌며 불신이 완화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의대생들이 2학기에 복귀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보건복지부 장관 중심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차별금지법을 추진할 계획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무겁고 우선적인 일부터 해야 한다며 현재는 민생과 경제가 더 시급하다고 답했습니다.
주 4.5일제 시행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가능한 부분부터 조금씩 점진적으로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