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미 상원의원 만나···"정상회담, 실질 성과 기대"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이 대통령, 미 상원의원 만나···"정상회담, 실질 성과 기대"

등록일 : 2025.08.19 14:05

김유영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어제 방한 중인 미 상원의원들을 만났습니다.
이 대통령은 다가올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선 협력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 성과를 거두길 바란다고 밝혔는데요.
이런 가운데 이 대통령은 조만간 주미대사를 비롯한 4강 대사를 임명할 전망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오는 25일 열리는 첫 한미 정상회담.
방미를 앞둔 이재명 대통령이 대통령실을 찾은 태미 덕워스, 앤디 킴 미 상원의원들을 만나 다가올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조선업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 성과가 나오길 바란다고 밝혔고, 의원들은 미 의회 차원에서 필요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이 대통령과 의원들은 한미 동맹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혈맹이라며 미래형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의원들은 인태 지역 핵심 동맹국인 한국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길 바란다며 철통 같은 한미동맹에 대한 미 의회의 초당적 지지를 재차 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이 방미에 앞서 일본을 방문하는 건 한일 관계와 한미일 협력을 더욱 강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거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 대통령은 조만간, 주미대사를 비롯한 4강 대사를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일, 한미 정상회담 등 외교 일정이 다가오는 만큼 대사 인선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미대사에는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이 거론되는데, 대통령실은 외교 관행상 상대국과의 필요 절차가 마무리된 후 공식 발표할 수 있을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