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통령실 "한미, 팩트시트 안보 문안 조정 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대통령실 "한미, 팩트시트 안보 문안 조정 중"

등록일 : 2025.11.07 20:00

모지안 앵커>
한미 정상회담 결과 설명자료인 '팩트시트'에 대해, 대통령실이 안보 분야의 일부 문안을 조정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발표 시점에 대해선 예측이 어렵다면서 우리 입장을 관철하도록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두 차례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담은 공동 설명자료, '조인트 팩트시트', 크게 안보와 통상무역 분야로 구성됩니다.
한미 양국은 팩트시트 문안을 두고 협의 중입니다.
당초 이번 주 발표도 가능할 거로 전망됐는데,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상황이 계속 바뀌어가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다면서, 우리 입장을 관철하도록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 이후 추가 반영 소요가 있고, 미국 내 검토 과정에서 추가 의견수렴이 필요해 시간이 걸린단 겁니다.
이 고위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안보 분야의 일부 문안 조정이 필요해 논의가 진행되는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통상 분야는 이견이 없는 거로 전해졌습니다.
팩트시트에 원자력 추진 잠수함 내용이 들어가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한미 정상이 논의한 주요 이슈는 다 커버한다며, 포함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아울러, 우라늄 농축·재처리와 한미동맹 현대화 부분도 담길 거라고 소개했습니다.

녹취> 위성락 / 국가안보실장(지난달 29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에 대한 한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북한의 핵잠 건조 등 여건 변화에 따라서 한국이 핵추진잠수함 능력을 필요로 한다는 데 공감을 표하면서 후속 협의를 해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원자력잠수함 건조와 관련해선 선체와 원자로는 한국에서 만들고, 농축 우라늄은 미국에서 들여오겠다는 게 정부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특히, 정상 간 대화에서 한국에서 짓는 거로 논의했다고 분명히 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