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동체 위한 희생, 편익 떼어 채워줘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공동체 위한 희생, 편익 떼어 채워줘야"

등록일 : 2025.09.12 20:07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강원도민을 초청해 타운홀 미팅을 열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공동체를 위해 희생하는 접경지역 주민 등에게는 모두의 편익을 일부 떼어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강원 타운홀 미팅
(장소: 12일, 강원창작개발센터)

강원도민 200여 명과 함께 하는 이재명 대통령의 네 번째 지역 타운홀 미팅.
정부가 준비 중인 강원도의 발전 방향을 공유하고, 주민과 폭넓게 논의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이 대통령은 강원도가 출향민이 많은 데다, 지역 발전도 상대적으로 정체돼 수도권 집중의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이라는 말로 간담회의 서두를 열었습니다.
특히 접경지역 주민이 오랜 세월 치른 희생을 재차 언급했습니다.
국가 안보를 위해 휴전선 접경지역 주민은 야간 통행과 출입이 규제되지만, 아무 대가도 받지 못했단 겁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강원도 접경 지대에 사는 게 죄인인 거죠. 얼마나 억울했겠어요, 누가 거기서 태어나고 싶었답니까? 휴전선이 하필이면 거기에 그어진 거예요."

이 대통령은 이렇게 공동체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르는 지역이나 집단에는 편익의 일부를 떼어 채워줘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접경지역 주민이 강원도에서 산다는 게 억울하지 않게 정부가 각별한 배려를 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번 타운홀 미팅에선 그런 정책적 배려 측면에서 K-문화관광벨트 개발과 글로벌 관광 허브 구축 등 강원도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녹취> 최휘영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천혜의 관광 자원과 콘텐츠가 차고 넘치는 강원도의 '찐 매력'을 제대로 개발하고 널리, 충분히 알려야 하지 않을까요?"

이 대통령은 아울러 이번 타운홀 미팅에서도 수도권 일극 체제 극복이 정부 핵심 과제임을 힘주어 말했습니다.
수도권 집중의 비효율이 지나치게 커져 공장을 지으려 해도 땅값이 비싸 어렵다는 겁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서울은) 땅 한 평에 1억, 2억 하는 건 기본이 됐고 어디 심한 데는 보니까 아파트 1평에 2억 8천만 원 하는 데가 있더라고요. 웬만한 지역의 아파트 한 채 값 아닌가요?”

이 대통령은 이런 상황이 결국 국제 경쟁력 취약으로 이어지고, 수도권 집중이 더 심해지면 국가 성장 발전이 어려운 지경까지 처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최은석)
그러면서 이제는 발전의 중심을 수도권이 아닌, 지역으로 옮겨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