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인물포커스 - 대연정 간담회 관련
노무현 대통령이 정치구조 개혁을 위해 제안한 대연정 간담회에서 열린우리당 유시민 의원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
상반기 정부업무, 이상 無
올해 각 부처의 연두업무계획에서 제시된 전체 과제의 이행상황을 점검한 결과 대부분 정상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책평가위원회가 올해 각 부처의 연두업무보고에서 제시된 전체과제의 이행상황을 점검한 결과 839개의 총 이행과제 중 794개가 정상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8개 중앙행정기관에서 추진중인 169개 혁신과제를 중간 점검하는 ...
-
노 대통령, “한나라당 주도 대연정” 제안
노무현 대통령이 지역구도 해소를 위한 선거제도 개편을 전제로 한나라당이 주도하는 대연정에 자신의 대통령 권력을 이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한나라당이 주도하고 열린우리당이 참여하는 대연정을 제안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지역구도 등 정치구조 개혁을 위한 제안’이라는 글을 통해 대연정은 열린우리당이 주도할 경우 한나라당이 응 할리 없기 때문에 ...
-
노 대통령 연정 기자간담회 주요 내용
노무현 대통령은 7월29일 연정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연정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구도를 타파하고 선거제도를 개혁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대연정 보다 중요한 것은 선거제도 개혁을 통한 지역구도를 해소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춘추관에서 열린 연정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우리 역사와 정치에 대해 구조적으로 깊이 고민해 보면...
-
노 대통령, 연정발언 경제적 관점 분석
경제에 집중해야 할 때 왜 정치구조 이야기를 하느냐는 비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정치가 경제의 발목을 잡았던 것을 뒤돌아본다면, 정치개혁이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보장하는 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거대야당의 수적인 힘으로 몰아붙였던 대통령 탄핵, 거듭된 대선비자금 문제, 선거를 의식한 정치권의 눈치 보기 등 정국불안이 경제에 발목을 잡았다는 것은 ...
-
특집대담 - 정치구조 개혁위한 제안
7월28일 노무현대통령이 편지글 형식으로, 29일은 기자간담회를 열어서 연정과 지역주의 해소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지역구조등 정치개혁구조 개혁을 위한 대통령의 구상과 그리고 그 배경과 의미에 대해 경기대 정치대학원 박상철 교수, 국민대 정치대학원 김형준 교수와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
노무현 대통령 `대연정` 기자 간담회(7.29)
노무현 대통령은 29일 ‘한나라당 주도 대연정 제안’과 관련해 “내가 원하는 것은 대연정보다는 선거제도의 개혁”이라며 “정권을 내놓는 한이 있더라도 (지역주의 해소와 지역구도 해체를 위해) 꼭 선거제도를 고치고 싶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연정을 제안한 취지를 설명한 뒤 “한나라당이 반응을 너무 빨리, 결...
-
노무현 대통령,신임차관 11명 임명장 수여식
노무현 대통령은 7월28일 오전 청와대에서 권태신 재정경제부 2차관 등 신임 차관급 인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노대통령은 이어 오후에는 한국철도공사 등의 사할린 유전개발사업 참여관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에 정대훈 변호사를 임명했습니다.
-
노 대통령,과학자 오찬
노무현 대통령은 7월28일 세계적인 저명학술지에 연구논문을 게재한 과학자와 선진국 아카데미 소속 한국계 과학자 등 33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연구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과학의 경쟁력을 키워간다는 측면에서 민주주의를 가다듬고, 과학기술정책은 어느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함부로 바뀌지 않도록 국민적 합의를 통해 체계화, 제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
-
정부혁신에 대한 이해와 접근-차의환 청와대 정책실 혁신관리비서관
21세기 글로벌 시대 국가 생존의 키워드인 `혁신‘ 최근 기술분야에 이어 정부와 경영, 기업, 지역 등 타 분야에까지 혁신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를 개발해 실용화시키고 이미 활용되고 있는 것들의 품질을 높여나가는 혁신은,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가치와 변화를 창조함은 물론, 국가경쟁력 제고의 밑거름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