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과기·산자·정통부 등 11개 기관 ‘우수’ 평가

KTV 국정와이드

과기·산자·정통부 등 11개 기관 ‘우수’ 평가

등록일 : 2006.01.26

정부는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2005년 정부업무평가 보고와 올해 정부혁신 방향 토론회를 갖고, 지난해 각 분야별 조사에 대한 결과 발표와 함께 미흡한 부분에 대한 대책 토론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중앙행정기관의 정부업무평가 결과 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 행정자치부 등 6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평가됐습니다.

이와 함께 관세청과 국세청, 특허청 등 5개 청급기관도 ‘우수’평가를 받았습니다.

정부는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2005년 정부업무 평가 결과 보고 및 2006년 정부혁신 토론회를 갖은 자리에서 종전의 주요정책과 혁신관리 등 5개 분야에서 청렴도와 위기관리, 규제개혁 등 3개 분야를 추가해 정부업무 전반에 대해 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노 대통령은 토론회 자리에서 정부업무 평가와 관련해 완벽한 평가제도를 국가 제도화해 다음 정권에 인수하는 것이 대통령인 나의 임무라며 정부업무 목표 수립시 국민들이 모든 정책을 알기 쉽게 표어화하고 계량화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국민에게 약속한 사항을 추진시키지 못한 부처에 대해선 부처 평가에서 가장 큰 감정이 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제도개혁에 대한 원칙을 지키는 것이 미흡한 부처도 인사상 불이익이 돌아가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을 일류국가의 문턱까지 이끌어 온 가장 큰 역할은 바로 공무원들이라며 이러한 자부심으로 일류국가 진입에도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당부하는 한편, 혁신의 과정에서 공무원의 의식과 자세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혁신에 대한 학습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이번 평가결과를 토대로 인센티브 강화를 위해 우수기관과 유공자에 대해서는 포상 또는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