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국민 편의 높이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발굴한다
-1월 26일부터 2월24일까지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요조사-
임보라 기자>
행정안전부가 1월 26일부터 2월 24일까지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요조사를 진행합니다.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행정·공공기관에 흩어져 있는 자신의 행정정보를 본인 또는 본인이 지정한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데요.
현재 본인정보 159종에 대해 ...
-
2023년도 전략작물직불제 본격 시행
-식량안보 향상과 쌀 수급안정 등 효과 기대-
임보라 기자>
밀·콩 등 수입 의존 작물의 국내 생산을 확대하고, 밥쌀용 벼 재배를 줄이기 위해, 올해 '전략작물직불제'가 본격 시행됩니다.
전략작물직불제는 논에 밥쌀 대신 밀·콩·조사료 등 전략 작물을 재배할 경우, ha당 50만 원에서 430만 원의 선택형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인데요.
겨울철에 ...
-
민감·취약계층 실내환경 개선···의료지원도 함께 한다
-올해 1,750가구 실내환경진단, 500가구 시설개선, 200명 진료 등 지원-
임보라 기자>
환경오염·환경유해인자에 민감한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환경부가 '환경보건복지서비스 지원 사업'을 추진합니다.
올해는 민감·취약계층 1천750가구를 대상으로 곰팡이 등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진단과 환경상담을, 500가구를 대상으로 친환경 벽지·바닥재 교체...
-
2022년 육아휴직·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크게 늘어
-육아휴직자 전년 대비 18.6% 증가-
임보라 기자>
지난해 육아휴직자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사용자가 전년 대비 18.6%, 16.6% 증가했습니다.
먼저 2022년 육아휴직자는 13만여 명으로, 남성 육아휴직자 비율이 꾸준히 증가해 28.9%를 차지했고, 자녀 1세 이내 평균 9개월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
-
올겨울 최강한파···전력수급 비상대응태세 가동
임보라 앵커>
오늘 아침 서울의 체감온도가 영하 25도까지 떨어지는 등 올 겨울 최강 한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전력수요가 급격하게 상승할 것으로 보고 비상 대응 태세에 돌입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북극의 찬 공기가 남하하며 이틀째 이어지고 있는 강력 한파.
서울의 아침 기온은 영하 17도를 기록했고 춘...
-
'원팀코리아', 사우디서 모듈러 건축 MOU 체결
임보라 앵커>
국토교통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원팀 코리아'가 사우디 정부기관인 국부펀드와 모듈러 건축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MOU 체결을 이끌어냈습니다.
사우디의 대형 건설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의 참여가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중동 3개국에서 세일즈 외교를 펼치고 있는 '원팀 코리아'가 첫 방문지인...
-
부모급여 첫 지급···0세 70만 원·1세 35만 원
임보라 앵커>
올해 첫 부모급여 지급이 시작됐습니다.
만 0세 아동은 월 70만 원, 만 1세는 월 35만 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25일부터 만 0살에서 1살 아이를 둔 가정에 부모급여가 지급됩니다.
만 0살인 0~11개월 아이를 둔 가정에는 월 70만 원, 지난해 1월 이후 태어난 만 1살 아이를 둔 가정...
-
표준 단독주택·표준지 공시가격 약 6% 인하
임보라 앵커>
재산세와 같은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는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과 표준지 공시지가가 지난해보다 약 6% 내린 수준으로 확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보유세 부담이 줄어들 전망인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표준 단독 주택과 토지의 공시가가 2009년 이후 처음으로 하락했습니다.
올해 표준 단독주택, 25만 가구의...
-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
임보라 앵커>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
국가보훈처가 6.25전쟁 정전 70주년을 기념하는 공식 브랜드를 발표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1953년 7월 27일 6.25전쟁은 정전협정을 끝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이후 70년간 한국은 한강의 기적을 써내려가며 세계사에 유례없는 발전을 이뤄냈습니다.
국가보훈처가...
-
고용부, 민간보조금사업 전수 점검···부정사례 집중신고기간 운영
임보라 앵커>
고용노동부가 오는 3월 15일까지 고용노동 분야 비영리민간단체 보조금 사업을 전수 점검합니다.
고용노동 분야 1천244개 민간단체를 대상으로 지원대상 선정 적법성, 회계 처리 투명성 등 부정 집행 여부를 집중 점검하고 부적정 집행이 확인된 경우 부정수급액을 반환하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이와함께 다음 달 28일까지 민간보조금사업 부정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