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지난해 4분기 사망사고 발생 상위 100대 건설사 공개
최유선 앵커>
정부가 지난해 4분기 중 건설사고 사망자가 발생한 상위 100대 건설사와 관련 하도급사를 비롯해 발주청과 지자체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동안 발생한 건설사고 사망자는 총 54명으로, 이 중 100대 건설사 가운데 9곳의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11명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시공능력평가 순위 3위인 디엘이앤씨에서 5분기 연속...
-
자동차 등록대수 2천550만 대···친환경차 증가세
최유선 앵커>
우리나라의 지난해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가 2천5백50만대를 넘어선 가운데 친환경 차가 15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 1명당 자동차 보유 수는 0.5대를 기록했으며, 친환경 차 수가 지난 1년 사이 43만 1천 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아울러 전체 등록 차량 중 국산 차의 비중은 87.5...
-
법무부 2023년 업무보고 브리핑
법무부 2023년 업무보고 브리핑
한동훈 / 법무부 장관
(장소: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
-
수도권·충남 대설주의보···중대본 1단계 가동
송나영 앵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충남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했습니다.
이와 함께 위기경보 수준은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했습니다.
이상민 중대본부장은 재난 문자와 자막방송 등을 활용해 기상 특보, 행동 요령을 안내하고 교통 혼란이 없도록 교통통제, 도로 상황 정보 등도 신속히 알릴 것을 당부...
-
'원팀코리아', 사우디서 모듈러 건축 MOU 체결
송나영 앵커>
국토교통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원팀 코리아'가 사우디 정부기관인 국부펀드와 모듈러 건축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MOU 체결을 이끌어냈습니다.
사우디의 대형 건설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의 참여가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중동 3개국에서 세일즈 외교를 펼치고 있는 '원팀 코리아'가 첫 방문지인...
-
부모급여 첫 지급···0세 70만 원·1세 35만 원
송나영 앵커>
올해 첫 부모급여 지급이 시작됐습니다.
만 0세 아동은 월 70만 원, 만 1세는 월 35만 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25일부터 만 0살에서 1살 아이를 둔 가정에 부모급여가 지급됩니다.
만 0살인 0~11개월 아이를 둔 가정에는 월 70만 원, 지난해 1월 이후 태어난 만 1살 아이를 둔 가정...
-
안전하고 살기 좋은 대한민국···2023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은?
최대환 앵커>
'혁신과 성장의 대한민국, 국토교통부가 만들어가겠습니다' 라는 기치 아래 국토교통부의 2023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이 공개됐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올해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의 핵심 과제는 지역 균형발전과 주택시장 안정 그리고 교통혁신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국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건 역시 '주택시장 안정화...
-
제3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 발표
제3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 발표
이기순 / 여성가족부 차관
(장소: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
-
물가따라 오르는 주세···서민 물가에 오히려 부담? [정책 바로보기]
최대환 앵커>
우리가 일상생활에 이용하는 물건이나 음식 등에는 대부분 세금이 붙습니다.
소주나 맥주같은 주류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주류에 붙는 세금을 주세라고 하죠.
19년 12월, 주세법이 개정되면서 맥주나 막걸리같은 탁주는 물가에 따라 세금이 매겨지는 방식을 택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최근 맥주, 탁주에 대한 세율 인상을 두고 일각에서 우려의 목...
-
행안부, 전국 4만3천 개 한파쉼터 재정비
김용민 앵커>
정부가 전국 한파쉼터 4만3천여 곳을 긴급 점검하고 재정비에 나섭니다.
행정안전부는 한파쉼터 긴급 점검을 통해 운영 현황을 파악한 뒤 개선방안을 마련해 전면 재정비할 방침입니다.
또 국민재난안전포털과 네이버 지도 등에 쉼터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 주민에게 적극 안내해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