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올겨울 최강한파···정부, 전력수급 비상대응태세 가동
최유선 앵커>
오늘 아침 서울의 체감온도가 영하 25도까지 떨어지는 등 올 겨울 최강 한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전력수요가 급격하게 상승할 것으로 보고 비상 대응 태세에 돌입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오늘 서울의 아침 기온은 영하 17도, 체감온도는 영하 25도를 기록했습니다.
이 밖에도 춘천이 영하 2...
-
부모급여 첫 지급···0세 70만 원·1세 35만 원
최유선 앵커>
올해 첫 부모급여 지급이 시작됐습니다.
만 0세 아동은 월 70만 원, 만 1세는 월 35만 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25일부터 만 0살에서 1살 아이를 둔 가정에 부모급여가 지급됩니다.
만 0살인 0~11개월 아이를 둔 가정에는 월 70만 원, 지난해 1월 이후 태어난 만 1살 아이를 둔 가정...
-
표준 단독주택·표준지 공시가격 약 6% 인하
최유선 앵커>
재산세와 같은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는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과 표준지 공시지가가 지난해보다 약 6% 내린 수준으로 확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보유세 부담이 줄어들 전망인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표준 단독 주택과 토지의 공시가가 2009년 이후 처음으로 하락했습니다.
올해 표준 단독주택, 25만 가구의...
-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 주차공간 늘리면 '분양가 가산'
최유선 앵커>
앞으로 분양가 상한제 적용 아파트에 법정 기준 이상의 주차 공간을 확보하면 분양가를 일부 올릴 수 있도록 법 개정이 추진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6일 입법 예고할 '주택품질 향상에 따른 가산비용 기준' 개정안에는 분양가 가산 항목에 주차 항목을 추가해 기본형 건축비 외 에 주차 공간 여유 수준에 따라 분양가를 더 할 수 있도록...
-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 정전 70주년 슬로건 공개
최유선 앵커>
국가보훈처가 6·25전쟁 정전70주년 공식 브랜드를 공개했습니다.
정전 70주년 브랜드는 슬로건인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과 '놀라운'을 뜻하는 영어 단어 'AMAZING'(어메이징)의 영자 도안, 숫자 70의 도안을 결합했습니다.
숫자 70의 도안은 웃음과 놀라움을 뜻하는 이모티콘과 성장과 도약의 상징인 우상향 화살표, 참...
-
인천·대전 등 5개 지역서 늘봄학교 시범 운영
최유선 앵커>
오는 3월부터 인천과 대전, 경기, 전남, 경북 지역의 200개 학교에서 늘봄학교 시범운영이 실시됩니다.
교육부는 시범운영을 위해 선정된 시, 도 교육청에 특별교부금 약 60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늘봄학교는 기존 방과 후 교실을 저녁 8시까지 확대 운영하는 제도로, 학부모들의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부터 도입됩니다.
-
올겨울 최강한파···정부, 전력수급 비상대응태세 가동
송나영 앵커>
오늘 아침 서울의 체감온도가 영하 25도까지 떨어지는 등 올 겨울 최강 한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전력수요가 급격하게 상승할 것으로 보고 비상대응태세에 돌입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오늘 서울의 아침 기온은 영하 17도, 체감온도는 영하 25도를 기록했습니다.
이 밖에도 춘천이 영하 21도,...
-
박보균 장관 "콘텐츠 스타트업 집중 지원···올해 관광대국 원년"
송나영 앵커>
KTV 국정대담 '국민이 묻고 장관이 답하다'에 출연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올해 콘텐츠 분야 스타트업을 집중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박 장관은 또 올해를 관광대국 원년으로 삼고 관광객이 언제나 K-컬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무대와 프로젝트를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박보균 문체부 장관...
-
5차 재정추계 잠정결과 27일 발표···국민연금 기금 고갈 시점 공개
송나영 앵커>
보건복지부는 국민연금 개혁 논의의 기초가 될 재정추계 잠정 결과를 오는 27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연금법은 복지부가 5년마다 3월 말까지 국민연금 기금 재정계산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영 전반에 관한 계획을 세워 같은 해 10월 말까지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5차 재정계산이 예정된 해로, 이번에는 국회 연금개혁특...
-
아파트 바닥 면적서 대피공간 제외···'날림' 설치 막는다
송나영 앵커>
건물의 대피공간을 '날림'으로 설치하지 않도록 정부가 아파트 바닥면적에서 대피공간 면적을 빼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국토교통부는 건축법 시행령을 개정해 대피공간 면적을 건축물 바닥 면적에 산입하지 않기로 하되, 대피공간을 다른 용도로 쓰는 것을 막기 위해 제외해주는 면적의 상한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 대피공간을 발코니뿐 아니라 발코니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