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새 정부 소재·부품·장비 산업 정책 방향과 주요 내용은?
최대환 앵커>
지난 2019년 7월,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의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를 발표했습니다.
당시 소재와 부품, 장비산업을 육성하자는 목소리가 대두되면서 공급망 다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는데요.
이후 지난 3년간 코로나19와 미·중 패권경쟁의 격화,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굵직한 사건이 이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공급...
-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 (22. 10. 24. 11시)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 (22. 10. 24. 11시)
정기석 /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장소: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
-
수소지게차, 실내 충전···국내에선 규제에 막혀 불가능? [정책 바로보기]
최대환 앵커>
미국의 에디슨 전력연구소에서는 현재의 소비 추세로 간다면 2040년경에는 석유가 고갈될 것으로 예측하였는데요.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에너지가 수소입니다.
우리나라도 수소에너지 시대를 대비해 산업 전반에 인프라를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최근 일각에서 수소지게차 도입을 두고 국내에선 엄격한 규제로 수소 생태계 구축에 어려...
-
시장 유동성 공급 '50조 원+α' 확대···불안 차단
임소형 앵커>
정부가 자금시장 경색 우려에 대응해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습니다.
최근 회사채 시장과 단기 금융시장의 불안 심리 확산을 막기 위해 50조 원 이상 유동성을 늘리기로 했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
(장소: 오늘, 서울 명동 은행회관)
최근 급격한 금리 상승에 더해 돈을 빌려 운...
-
행안부 "전국 지자체 13곳, 보증채무 이행 확인"
임소형 앵커>
행정안전부는 강원도의 보증채무 미이행과 관련해 프로젝트 파이낸싱 금융 시장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의 보증채무 이행 의사를 확인했습니다.
행안부에 따르면 보증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전국 지자체 13곳은 해당 채무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지자체 13곳이 총 26개 사업에 1조701억 원을 보증하고 있으며. 대부분 ...
-
한-GCC 자유무역협정 6차 공식협상 내일 개최
임소형 앵커>
제6차 한-걸프협력이사회, GCC의 자유무역협정 공식 협상이 내일부터 28일까지 서울에서 열립니다.
이번 협상에서는 상품과 서비스 시장 개방, 지식재산권, 디지털 통상과 관련된 규범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전망입니다.
우리 측에서는 권혜진 산업통상자원부 FTA 교섭관을 수석대표로 기재부와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대표단이 참석하며 GCC 측에서...
-
청산리대첩 전승 102주년···내일 김구기념관서 기념식 개최
임소형 앵커>
국가보훈처는 청산리 대첩 전승 102주년 기념식이 내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 기념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습니다.
기념식에는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독립유공자 유족, 독립운동 단체장 등 1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청산리 대첩은 지난 1920년 김좌진 장군의 북로군정서와 홍범도 장군 휘하 부대가 합동으로 일본군과 싸워 크게 이긴 전...
-
카카오 사태 재발 방지···'디지털 위기관리 본부' 신설
김용민 앵커>
정부가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를 계기로 디지털 위기관리 본부를 신설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재난 상황에 대비해, 위성인터넷과 전고체 배터리 등, 기술 개발에도 나서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정부가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디지털 위기관리...
-
"감염재생산지수 '1' 넘어···동시유행 대비"
김용민 앵커>
코로나19 유행 양상을 보여주는 감염재생산지수가 9주 만에'1'을 넘었습니다.
윤세라 앵커>
정부는 코로나19와 독감 동시유행 가능성이 큰 만큼,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자세한 소식은 이혜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이혜진 기자>
확진자 한 명이 몇 명에게 감염을 전파하는지 수치화한 감염재생산지수가 9주 만에...
-
평택 제빵공장 사망사고···SPC 계열사 압수수색 [뉴스의 맥]
김용민 앵커>
최근 경기 평택시 SPL 제빵공장에서 20대 여성 근로자가 끼임사고로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는데요.
고용노동부는 경찰과 함께 SPC 그룹 계열사인 SPL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취재기자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임소형 기자 나와있습니다.
또 다시 사업장에서 안전사고로 청년 근로자가 숨졌습니다.
구체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