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남북관계 `급물살`
앞서 BDA 문제가 곧 풀릴 것이라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이에 따라 남북관계도 급진전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최고다 기자>
풀릴 듯 풀릴 듯 하면서도 시원하게 해결되지 않고 있는 북핵문제의 중심에 는 방코델타아시아은행의 동결된 북한 자금 2500만 달러가 있었습니다.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2․13 합의 후 북한은 6자회담 당...
-
남북, 개성공단건설 실무접촉
남북은 12일 개성에서 제3차 개성공단건설 실무접촉을 갖습니다.
지난해 6월 이후 1년만에 열리는 이번 개성공단건설을 위한 실무접촉에서 남북은 통행과 통관·통신문제를 비롯해 공단 확대에 따른 북측 노동력 공급과 숙소건설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입니다.
13일 까지 출퇴근 방식으로 계속되는 이번 접촉에는 우리측에선 설동근 통일부 개성공단사업지원단 사업조정...
-
남북, 개성공단건설 실무접촉
남북은 12일 개성에서 제3차 개성공단건설 실무접촉에 들어갔습니다.
이틀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실무접촉은 지난해 6월 이후 1년만이며 통행과 통관 그리고 통신문제를 비롯해 공단 확대에 따른 북측 노동력 공급과 숙소건설 등이 논의됩니다.
우리측에서 설동근 통일부 개성공단사업지원단 사업조정관 등 3명이 북측에선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 등 5명...
-
해결 `초읽기`
북핵 문제해결의 진전을 막아온 방코델타아시아, BDA 북한자금 송금 문제와 관련, 미국 중앙은행이 직접 나섰다는 외신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BDA 문제 해결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경미 기자>
북핵 문제 해결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BDA의 북한자금 송금문제가 미국과 러시아가 직접 나서면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리고 있습니다.
미 국...
-
군사대국으로 가나
지난해 우리나라의 군사비 지출이 219억 달러로 세계 11번째로 많다는 한 연구소의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이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군사력 증강에 역점을 두고 있는 중국의 약진이 두드러져 군사대국화의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강석민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의 군사비 지출 총액은 219억 달러
세계적인 군사문제 연구기관인 스웨덴의 스톡홀름국제...
-
급물살 타는 BDA
북한에 대한 방코델타아시아 자금 송금 문제가 조만간 해결될 기미가 보이고 있습니다.
이르면 이번주 중으로 송금이 실현될 것이라는 관측들이 나오는 가운데, 6자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천영우 본부장이 11일 미국을 방문합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이경미 기자>
Q> 2.13합의 이행이 BDA 문제로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
BDA 금주중 송금
북핵 2.13합의 이행의 발목을 잡고 있는 방코델타아시아,BDA와 관련해 북한 자금의 송금이 이번 주 중 이뤄질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6자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천영우 본부장이 11일 미국 방문길에 올랐습니다.
이경미 기자>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2.13 합의 이행을 가로막고 있는 BDA 문제 해결이 임박한 것으로 보...
-
제21차 남북장관급회담, 성과와 전망
남한의 한 초코파이 회사가 북한의 어린이날로 불리는 6월 6일, `소년단창립일`을 맞아 초코파이 6,000박스를 북한에 전달했다고 하는데요
초코파이 하면 뭐니뭐니해도 정(情)과 초코파이에 대한 추억이 제일 먼저 떠오르는데요.
누구에게나 초코파이에 대한 추억이 하나쯤 있지 않습니까?
저는 배고플 때 먹으면 정말 맛있더라고요.
그렇죠. 저는 친구...
-
남북, 판문점서 군사실무회담 개최
남북은 8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군사실무회담을 열고 서해상 충돌방지 대책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양측은 이번 회담에서 지난달 장성급회담에서 합의된 서해 공동어로수역 설정과, 북측 민간선박의 해주항 직항 운항, 임진강 수해방지 및 한강하구 골재채취 등 협력사업의 군사적 보장대책 등을 논의합니다.
국방부는 `북측이 서해 북...
-
`개성 이외지역 투자기업 지원 필요`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 이외의 북측 지역에 투자한 기업들에 대해서도 여러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장관은 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민간남북경제교류협의회 초청 강연에서 이같이 말하고 `개성공단과 같은 세제 혜택이나 대출 편의 등이 이뤄져야 하지만 그동안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오는 8월 시행 예정인 `개성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