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상반기 남북간 선박운항 96.7% 증가
올해 상반기 남북 간의 선박운항 횟수가 지난해보다 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일부는 올해 들어 6월까지 남북 간 선박운항 횟수가 남한에서 북한으로 운항한 횟수가 3천53회, 그 반대가 3천61회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6.7%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주로 해로를 통한 북한산 모래 반입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주요 수송화물은 모래...
-
IAEA 감시단 빠르면 14일 방북
북핵 감시활동을 수행할 국제원자력기구 감시.검증단이 이르면 오는 14일 북한을 방문합니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14일 또는 17일 9명 규모의 북핵 감시 검증단이 북한을 방문해서 영변 핵시설을 감시.검증하는 작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IAEA는 9일 특별이사회를 열어 감시단의 북한 파견을 승인할 계획입니다.
감시단은 2주 정도 북한에 머물 계획인 것으...
-
`숨가쁜` 7월
여름 휴가가 시작되는 7월이지만, 남북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 숨가쁜 한 달이 될 것 같습니다.
남북 지하자원 개발 실무협의가 순조롭게 끝난 데 이어서, 군사실무회담과 장성급회담 등이 줄줄이 열리는 등 북한 비핵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강석민 기자>
남북은 지난주 열린 경공업 지하자원개발 협력 이행기구 간 제2차 실무협의에서 올해안에 우리측이 제...
-
`숨가쁜` 7월
북한 비핵화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남북관계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남북경공업과 지하자원 개발 실무협의가 순조롭게 끝난 데 이어 이달, 군사실무회담과 장성급회담, 그리고 경제협력 추진위원회까지 잇달아 열릴 예정입니다.
강석민 기자>
남북은 지난주 열린 경공업 지하자원개발 협력 이행기구 간 제2차 실무협의에서 올해안에 우리측이 제공하기로 한 8천만 달러 ...
-
IAEA 감시단 빠르면 14일 방북
북핵 감시와 검증활동을 수행할 IAEA, 국제원자력기구 감시, 검증단이 빠르면 14일 북한을 방문합니다.
현지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14일 또는 17일 9명 규모의 북핵 감시 검증단이 북한을 방문해 영변 핵시설을 감시, 검증하는 작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감시단은 2주 정도 북한에 머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기간에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고, 영변 5...
-
남북관계, 북 비핵화 움직임 이후 급진전
북한 비핵화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남북관계도 한층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남북경공업.지하자원 개발 실무협의가 순조롭게 끝난데 이어서 군사실무회담과 장성급회담 그리고 경제협력추진위원회가 이달에 줄줄이 예정돼 있습니다.
강석민 기자>
남북은 지난주 열린 경공업 지하자원개발 협력 이행기구 간 제2차 실무협의에서 올해안에 우리측이 제공하기로 한 8천만 달러 상...
-
IAEA 14일 방북
영변원자로의 폐쇄와 봉인 활동을 수행할 IAEA, 국제원자력기구 대북 감시 검증단이 이르면 오는 14일 북한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최고다 기자>
이르면 오는 14일, 늦어도 17일 쯤에는 9명의 IAEA 북핵 감시검증단이 북한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현지 외교소식통은 14일이나 17일 검증단이 방북해 영변 핵 시설을 감시·검증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
IAEA 방북 성과와 향후 북핵 일정은 어떻게 될 것인가?
지난 5일에는 2014년 동계 올림픽 개최지 발표가 있었는데요.
강원도 평창이 이 동계 올림픽 개최지 선정에서 정말 아쉽게도 러시아 소치에 밀리고 말았습니다.
이번에는 꼭 되리라고 생각을 했는데, 참 아쉬운 결과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동안 북한에서도 평창 유치를 지지해 왔었고요, 이번에 동계 올림픽이 유치되고 남북이 단일팀을 구성해서 참가하게 되다면...
-
중유 6천200톤 `다음주 첫 북송`
북한 영변 핵시설 폐쇄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정부도 당초 약속대로 대북 중유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다음주 중 첫 물량 6천2백톤이 북한으로 보내집니다.
강석민 기자>
북한이 영변 핵시설 패쇄 등 2.13합의 이행 초기조치를 이행하는데 발맞춰 우리 정부가 제공키로 약속한 중유 5만톤 가운데 6천2백톤이 다음주 중 첫 지원됩니다.
...
-
北, `중유 도착` 후 핵시설 가동 중단
북한은 핵시설 폐쇄의 대가로 지원되는 중유 5만t의 1차 선적분이 도착하는 것을 확인한 뒤 핵시설 가동중단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북핵 6자회담 참가국들은 북한이 영변 핵시설 가동중단을 선언하면 이를 핵시설 폐쇄에 착수한 것으로 보고 차기 6자회담을 재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중유 1차 선적분을 실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