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 행동 대 행동 원칙 따른다 -BDA 북 입장표명

KTV 국정와이드

북, 행동 대 행동 원칙 따른다 -BDA 북 입장표명

등록일 : 2007.04.13

북한 외무성이 미국의 방코델타아시아의 북한 자금 전면해제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해제조치의 실효성여부를 확인하고 행동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오세중 기자>

드디어 북한이 입을 열었습니다.

미국이 BDA 즉 방코델타아시아에 묶인 북한 자금을 전면해제하겠다고 밝힌 지 사흘만입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해제조치가 BDA에서 실효성이 있을 지 여부를 확인한 후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말해 BDA에 묶인 북한 계좌의 돈을 실제 입출금을 할 수 있는 지 확인한 다음에 국제원자력기구의 핵사찰단 수용 등 초기단계 이행조치를 취해나간다는 겁니다.

북한의 이 같은 움직임은 6자회담에서 인식을 같이한 `행동 대 행동` 원칙을 철저히 따르겠다는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비핵화과정에서도 이를 기준으로 북한이 움직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Q> 네,그리고 북미회동이 있을 거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A> 네 그렇습니다.

13일 오후 베이징으로 향한 미국측 수석대표인 힐 차관보와 북한의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이 접촉을 할 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제조치가 실제 가능한 지 검토하고 북미의 만남이 있을 경우, 6자회담 조기 재개를 위한 움직임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6자회담이 열리게 된다면 핵시설 폐쇄 이후 단계인 불능화 단계에 대한 논의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한편 6자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북한의 반응과 관련 `북한이 행동하는 것을 지켜볼 것`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정부 당국자도 `북측 반응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라는 등의 성격 규정을 하고 싶지 않다`며 `북측이 제재 해제 여부를 확인한 후 행동한다고 했으니 현 단계에서 예단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