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마약 범죄 뿌리 뽑는다"···대응 예산 2.5배 확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마약 범죄 뿌리 뽑는다"···대응 예산 2.5배 확대

등록일 : 2023.09.13 11:34

강민지 앵커>
지난 4월 정부가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는데요, 그 이후 마약 사범 검거가 늘어나는 등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마약 범죄를 완전히 뿌리 뽑기 위한 추가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올해 초부터 유명연예인의 마약 투약과 강남 학원가 마약음료 사건 등 마약 관련 범죄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특히 SNS 등 온라인을 통한 마약 거래가 빠르게 늘면서 젊은층의 마약 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
이에 정부는 지난 4월,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지난 4월 18일, 국무회의
"수사 사법당국과 함께 정부의 총체적 대응이 강력히 요구됩니다. 우리 모두 힘을 합쳐 국가를 좀먹는 마약범죄를 뿌리 뽑아야 할 것입니다."

이 같은 정부의 움직임이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 상반기 검거된 마약 사범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6% 늘어난 1만2백여 명.
월별로 살펴보면 1월 1천314명을 시작으로 4월 1천463명, 5월 1천807명, 6월 2천858명으로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한 4월 이후 검거된 사범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마약 범죄를 완전히 뿌리 뽑기 위한 추가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내년도 마약류 대응을 위한 범정부 예산을 지난해 238억보다 약 2.5배 늘어난 602억 원으로 확대 편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마약 수사와 단속활동을 강화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마약류 예방교육과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 현재 3곳에서 운영 중인 중독재활센터를 전국 17개 시도로 확대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마약류 범죄 증가로 마약류 감정 등 업무가 증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대한 지원도 논의됐습니다.
정부는 국과수에 합성 대마와 펜타닐 등 신종 마약을 검출할 수 있는 첨단 감정 장비인 고해상도 질량분석기와 초고감도 질량분석기 총 3대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또 마약대응과를 신설하고 관련 인력을 확충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조기에 마약청정국 지위를 회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