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세기 늦은 출발···"과감한 투자 필요"
뒤늦게 출발한 만큼 우주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줄이는게 무엇보다 시급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보다 과감하고 적극적인 투자와 확고한 우주정책이 필요하다는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입니다.
계속해서 김유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10년을 준비한 나로호 발사가 수차례 중지와 연기 끝에 성공했지만, 우리 우주항공 기술은 미국과 유럽 등 우주 선진국의 80% 수준....
방송일자 : 2013.01.31
-
나로호와 북한 은하3호 근본적 차이는?
지난해 12월 북한이 발사한 '은하3호'와 나로호는 어떤 점이 다를까요?
외형은 거의 비슷하지만 큰 차이가 있습니다.
여정숙 기자가 비교해 봤습니다.
북한의 장거리 로켓 은하 3호와 나로호.
2단으로 이뤄진 나로호는 길이 33m 무게 140톤으로 지름은 2.9m 입니다.
3단으로 구성된 은하 3호는 길이 30m, 무게 90톤, 지름은 2.5m 정도...
방송일자 : 2013.01.31
-
北 핵실험 임박··"강행하면 엄중 결과 초래"
북한의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여러 징후가 포착된 가운데 정부는 북한이 도발을 강행하면 매우 엄중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거듭 경고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소집해 강력한 대응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습니다.
보도에 이해림 기자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의 3차 핵실험은 정치적 판단만 남았다며 핵실험이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준비는 끝...
방송일자 : 2013.01.31
-
"사거리 800km급 탄도미사일 조기 배치"
김관진 국방장관이 북한 핵실험에 대비해 최전방 부대를 찾았습니다.
김 장관은 대비태세 강화를 주문하면서, 사거리 800km급 탄도미사일의 조기 배치를 언급했습니다.
보도에 이지수 기자입니다.
김관진 국방부장관이 중부전선 최전방부대인 경기도 연천 25사단을 방문했습니다.
굳은 표정의 김 장관은 관측소에 올라 현장을 둘러보며 핵실험 등 적의 도발에 강한...
방송일자 : 2013.01.31
-
한 달간 의장국···'북핵 대응 주도' 가능
우리나라가 내일부터 한 달 동안 유엔 안보리 의장국으로 활동합니다.
임박했다는 징후를 보이고 있는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안보리 차원의 대응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올해부터 2년 동안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이 된 우리나라가 2월 한 달 동안 안보리 의장국으로 활동합니다.
안보리 의장국은 15개 이사국이 영문...
방송일자 : 2013.01.31
-
한·미·일 "북한, 핵 실험시 결과 책임져야"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이 공동 합의문을 통해 북한이 예고한 3차 핵실험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한·미·일은 오늘 도쿄에서 제5차 3국 차관보급 안보대화를 끝낸 뒤, "북한이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을 감행할 경우 국제 사회의 단호한 결의를 무시함으로써 직면하게 될 모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습니다...
방송일자 : 2013.01.31
-
"제주해군기지 15만톤 크루즈선 입출항 안전"
정부는 제주 민군복합항에 15만톤급 크루즈선 2척이 안전하게 입·출항 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와 제주도가 공동으로 구성한 크루즈선 입출항 검증단은 시뮬레이션을 시현한 결과, 근접도와 제어도, 운항자 평가의 기준을 모두 충족해 크루즈선의 입출항 안전성이 확보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제주도는 그 동안 해군이 설...
방송일자 : 2013.01.31
-
정부조직법 개정안 다음달 14일 처리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다음 달 4일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했습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다음달 14일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혜리기자의 보도입니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와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만나 다음 달 4일부터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이번 임시국회는 다음 달 4일부터 3월 5일까지 30일 동안 열리...
방송일자 : 2013.01.31
-
"취득세수 중앙정부 보전이 맞는 방향"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오늘 전국 시도지사들와 만나 부동산 취득세 감면연장으로 인한 지방세수 감소분에 대해 중앙정부가 보전하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당선 후 처음으로 전국 시도지사들과 만났습니다.
박 당선인과 시도지사들은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머리를 맞대고 의견을 교환...
방송일자 : 2013.01.31
-
대회 사흘째, 스노보드서 첫 메달 탄생
지금 평창에서는 세계 지적 장애인들의 축제, 2013 평창 동계스페셜올림픽이 한창입니다.
참여와 화합, 축제의 장인 평창 현지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박성욱 기자, 대회가 순조롭게 진행중이라구요?
네, 그렇습니다.
저는 지금 평창 알펜시아에 나와 있는데요.
어제에 이어 오늘도 2013 평창 동계스페셜 올림픽 대회의 각종 예선전과 스노보드 대회전 결승...
방송일자 : 2013.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