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모더나와 mRNA 연구협력···한미 백신 파트너십 구축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모더나와 mRNA 연구협력···한미 백신 파트너십 구축

등록일 : 2021.05.24

최대환 앵커>
앞서 보신대로 한미 양국은 서로의 강점을 살려 코로나19 백신 생산과 공급에 더욱 속도를 내기로 했는데요.

임보라 앵커>
여기에 더해 차세대 백신 개발과 변이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과 연구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계속해서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국내에서 모더나 백신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된데 이어 한미 양국은 차세대 백신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도 강화합니다.
질병관리청 산하의 국립보건연구원이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모더나와 mRNA백신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겁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와 결핵 등 우리나라에서 수요가 높은 감염병 대응을 위해 mRNA 백신 연구 프로그램 개발과 비임상, 임상 연구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세부적인 연구협력 주제들은 협의를 거쳐 결정될 전망입니다.

녹취> 강도태 / 보건복지부 2차관
"이번 MOU를 통해서 모더나의 뛰어난 mRNA 기술과 한국국립보건원의 우수한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서 협력강화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국내에 mRNA 백신 원천기술을 조속히 확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와함께 보건복지부와 노바백스,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 백신 연구개발에 대한 MOU도 체결됐습니다.
현재 노바백스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와 독감을 한번에 대처할 수 있는 결합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상황.
정부는 이번 MOU체결을 통해 민관차원의 차세대 백신 개발에 힘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SK바이오사이언스 생산시설을 이용한 백신의 안정적인 공급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특히 양국은 이번에 합의된 내용에 대한 실무적인 논의를 위해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을 신속히 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한미 보건 당국 간 보건의료협력 양해각서 개정 체결도 신속히 추진합니다.
새 양해각서에는 기존 공공보건과 만성질환 등 6개 분야 외에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하는 백신과 의약품 개발, 디지털 헬스케어 등을 추가하는 방안이 검토될 전망입니다.
복지부는 또 국제 보건 위기 상황을 예방하고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70개 회원국이 참여하는 '글로벌보건안보구상'에 우리 정부는 올해부터 5년간 2억 달러를 신규로 기여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장현주)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