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국내 4대 기업 대미 투자 발표 관련 美 반응은?

회차 : 805회 방송일 : 2021.05.24 재생시간 : 10:54

최대환 앵커>
한편 이번 정상회담에선 한미 간 다양한 기술협력 방안도 언급됐습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우리 기업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면서 감사를 표하기도 했는데요, 직접 보시고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에 투자를 할 것입니다. 오늘 아침에 발표가 있었죠? 약 250억 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삼성, SK, 현대 등에서 투자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여기 자리에 계신지 모르겠는데, 자리에 계시면 잠시 일어나 주시겠습니까? 감사합니다. 같이 아주 좋은 일을 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투자는 수천 개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공급망을 강화할 것입니다. 반도체나 전기차, 배터리 분야의 공급망을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노력하기 위해서 이 자리에 오셨지만 저는 그분들에게 이렇게 투자를 결정해 주신 것에 대해서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출연:
김재천 /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홍현익 /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최대환 앵커>
바이든 대통령이 구체적인 기업명을 언급하면서 '땡큐’를 연발할 정도의 감사를 표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최대환 앵커>
우리 기업들이 반도체와, 배터리, 전기차 인프라 등에 44조 원에 이르는 투자를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우리 기업들에게도 미국 시장 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은데 윈-윈 전략이라고 봐도 되겠습니까?

최대환 앵커>
이 밖에도 민간 우주탐사, 이동통신 네트워크, 그린에너지 분야, 해외 원전시장 내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또한 우리 기업에는 큰 기회가 될 것 같은데 어떤 성과로 이어질까요?

최대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을 다음주에 열릴 서울녹색 미래정상회의에 초대했습니다.
화상으로 참석할 예정인데요, 이번 기회가 한미 동맹이 대북 문제나 한반도 정세 이슈를 뛰어넘어 경제협력까지 확장되었다는 걸 국제사회에 알릴 상징적인 기회가 될 것 같은데요?

최대환 앵커>
이번 회담에서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도 공식 발표 됐습니다.
이로서 우리나라는 42년만에 완전한 미사일 주권을 확보하게 되었단 평가가 나옵니다.
사실 이 부분은 문 대통령이 임기가 끝나기 전에 어떻게든 해결하겠단 의지를 보인 구상인만큼 큰 성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미가 미사일 지침 종료에 합의하기까지의 과정과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최대환 앵커>
자주국방을 모토로 삼은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7월 미사일 지침 개정 이후 사거리 제한 등 지침의 완전한 해제를 미국에 강하게 요청해 왔습니다.
정상회담 직전까지 백악관이 확답을 주지 않아서 타결될지 불확실했던 걸로 알려졌는데 극적 타결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