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나라다운 나라'…2017년 문재인정부 국정 운영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나라다운 나라'…2017년 문재인정부 국정 운영

등록일 : 2017.12.29

올 한 해 문재인 정부는 그야말로 쉼 없이 나라다운 나라 만들기에 매진했습니다.
지난 약 7개월 동안의 국정 운영을 박성욱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나라다운 나라를 위한 첫 단추는 좋은 일자리 만들기였습니다.
오로지 일자리만을 위한 11조 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해 경찰과 소방, 사회복지 등 현장 민생 공공인력 1만 명을 충원했습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20만 5천 명의 정규직 전환을 신호탄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이끌었습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2018년에는 정규직 전환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정규직 전환과정에서의 갈등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이어졌습니다.
내년도 최저임금은 전년대비 무려 16.4% 인상된 7천 530원으로 저소득층의 생활을 보장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문재인케어, 치매국가책임제 등을 통해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국가의 기틀도 마련했습니다.
8.2 부동산대책, 가계부채대책 등 정책 대응을 통해 집값 안정기반을 구축하고 서민의 이사 걱정 덜기에도 주력했습니다.
제8차 전력수급계획, 재생에너지 3020 계획 수립을 통해 에너지 전환의 기본 골격도 구축했습니다.
아동수당 도입과 기초연금 인상방안 확정 등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대비도 강화했습니다.
외교안보 분야에서는 단절됐던 정상외교 복원 등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굳건한 한미동맹의 재확인, 한중관계의 전면적 정상화, 일본과의 관계 투 트랙 기조 등을 통해 주변 4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주변 4국과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 및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신북방정책, 신남방정책을 통해 외교 지평을 유라시아와 아세안까지 확대하며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실현을 위한 협력 토대도 구축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