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북한 핵위험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 정부! 비핵화를 위한 방향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북한 핵위험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 정부! 비핵화를 위한 방향은?

등록일 : 2022.05.22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북한대학원대학교 왕선택 박사, 정대진 한평정책연구소 평화센터장

북한 코로나19 확산! 윤석열 대통령 ‘북한 호응하면 코로나 지원 아끼지 않을 것!’
북한에 코로나19가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신규 발열자가 사흘 만에 1만 8천여 명에서 27만여 명으로 급증한 것.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 당국이 호응한다면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직후 우리 정부가 북한에 돕겠다는 의사를 담은 통지문을 보내려고 했으나 북측 반응은 아직 없는 상황. 최근 북한의 코로나 전파 상황과 이로 인해 변화되고 있는 한반도 정세를 분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핵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 정부! 비핵화를 위한 방향은?
이슈텔러 : 양욱(아산정책연구원 외교안보센터 부연구위원)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했던 북한! 그런데, 비핵화를 위한 것이 아니다?
2018년,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하며 핵실험 중단을 선언했던 북한. 하지만 갱도에 들어가는 입구만 무너뜨렸을 뿐 내부까지는 무너뜨리지 않았는데. 즉, 무너진 갱도 옆 새로운 출입구를 찾을 경우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 게다가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후에도 계속해서 신형 무기를 공개하고 2022년 4월 25일 열병식에서 김정은이 자체 핵 독트린을 발표하는 등 핵을 포기할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

한반도와 세계의 평화를 위한 길! 비핵화를 위한 방향은?
비핵화를 위해서는 국가 자체가 핵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체제를 갖춰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핵과 미사일에 대응하는 방어체제를 더욱 고도화하고 한미동맹을 강화해야 한다. 또 북핵 문제는 단순히 한반도 문제가 아니라 동북아, 세계의 문제이며, 미중패권경쟁이나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등 신냉전 기류와도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이 이에 관심을 가지고 비핵화를 잘 이끌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이에 대해 이야기 나눠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