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겨울철 에너지 절약 이렇게 하세요

겨울철 에너지 수급 안정화를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에너지 절약도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지혜롭게 에너지를 줄이면서도 따뜻한 겨울 나는 법 박성욱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겨울에는 가정에서 내복을 입는 것만으로도 실내온도를 2도가량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약 20% 정도의 난방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는 반드시 뽑아야 불필요한 대기전력의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 전력 소모의 주범인 전열기구의 사용은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난로는 대략 1천 와트 정도의 전력소모를 보이는데 절전형 전구 쉰 개를 한번에 켜는 것과 맞먹습니다.

따라서 사용 후 실내온도가 어느정도 올라갔다면 끄거나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장판도 어느정도 사용해 따뜻해진 후에는 이처럼 온도를 낮춰 사용해야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열기가 새어나가는 문틈에 문풍지를 붙인다면 열효율이 높아져 적은 에너지로도 따뜻한 실내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불필요한 실내조명 끄기, 보일러 온도 낮추기 등도 좋은 에너지 절약방법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