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외국인 지갑 열었다"…면세점 매출 36.6% 증가

KTV 830 (2016~2018년 제작)

"외국인 지갑 열었다"…면세점 매출 36.6% 증가

등록일 : 2016.11.09

앵커>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동안, 이전보다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았습니다.
면세점 매출도 37% 가까이 증가하면서, 소비확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소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진행됐던 지난 한 달동안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170만 명이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1만 6천 명, 7.3% 증가한 수치입니다.
방한한 외국인들은 최대 쇼핑관광축제에 자연스럽게 참여했습니다.
인터뷰> 스추추 / 중국인 관광객 (정지예 기자 9월 29일 리포트)
"여기 오니까 물건들도 굉장히 많고 깨끗한 환경에서 구매하고 싶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행사에서 집계된 외국인 관광수입은 모두 2조 2천억 원.
수출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외국인 매출이 크게 늘면서 소비 확대에 기여했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참여 면세점의 매출은 주목할 만 합니다.
2014년 7천700억 정도였던 면세점 매출은 작년 580억원 가량 늘었는데, 올해는 작년보다 3천억원 가까이 늘어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작년에 비해 37% 가량 껑충 뛴겁니다.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한 전통시장도 매출과 고객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90개 참여시장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0.5%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150개 참여시장을 대상으로 한 다른 조사에서는 77.3%가 고객 수가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예년에 비해 참여 기업과 할인품목, 할인율이 대폭 확대돼 관심을 모았던 코리아세일페스타.
정부는 앞으로 이번 행사에서 지적됐던 부분을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전화인터뷰>정종영/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 과장
"내년에는 참여 전통시장 숫자도 500개 이상 확대하고 성과가 좀 더 날 수 있도록 행사의 실효성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행사 운영방식을 민간 주도 방식으로 점차 전환해 민간의 참여 역할도 확대시킬 생각입니다"
정부는 수도권에 비해 미미했던 지역의 참여도 활성화되도록 지자체를 독려해나갈 예정입니다.
KTV 이소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