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 3천55명 항체 조사···1명만 코로나19 항체 확인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민 3천55명 항체 조사···1명만 코로나19 항체 확인

등록일 : 2020.07.10

유용화 앵커>
방역 당국이 일반 국민 3천 55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항체 형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단 한 명에게서만 항체가 확인됐습니다.
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정 부분 효과를 거뒀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이수복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수복 기자>
코로나19에 대한 방어력 있는 항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된 1차 항체가 조사.
3천55건의 검체 중 단 한 건에서만 코로나19 항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매해 각 지역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잔여 혈청 1천 555건에서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고, 지난 5월 구로구와 관악구, 금천구 등 서울 서남권 의료기관 내원환자에게서 수집한 혈청 1천500건 중 한 건에서만 양성 사례가 나왔습니다.
항체 양성률이 높다면 아직 파악하지 못한 확진자가 많다는 걸 의미합니다.
실제로 확진자가 25만 명이 넘는 스페인의 항체양성률은 5%로 나타났고, 영국 런던 17%, 스웨덴 스톡홀롬은 7.3%를 기록해 확진자가 많은 국가일수록 항체보유율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번 1차 조사의 경우 항체양성률이 0.03% 수준으로 매우 낮게 나타난 건 현재의 확진자 규모와 실제 감염규모가 큰 차이가 없을 수 있고 그만큼 코로나19 방역체계가 잘 작동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녹취> 권준욱 /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검사체계를 조기에 대폭 가동한 것, 나아가서 방역체계에 지방자치단체와 보건요원들을 중심으로 일선에서 잘 작동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도 주셨습니다."

다만 이번 조사결과는 확진자 집단 발생 지역인 대구 등 일부 지역이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 조사 결과로 전체 감염규모를 추정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방역 당국은 대구와 경북 지역 주민 3천300명 등 대상자를 확대해 항체 조사를 진행하고 조사의 대표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범정부 지원위원회를 열고 추경 예산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총 1천936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정부는 안정성과 유효성을 갖춘 국산 치료제 백신을 조기에 개발할 수 있도록 추경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할 계획입니다."

또 코로나19 대응 감염병 전담 병원 등 세부 연구기관으로 구성된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센터'를 지정해 임상 시험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정현정)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