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소부장 위해 '쉼없이 달려온 1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 대통령, 소부장 위해 '쉼없이 달려온 1년'

등록일 : 2020.07.10

유용화 앵커>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기회가 될 때마다 경제 현장을 찾아 우리 산업에 힘을 실어줬습니다.

신경은 앵커>
소재·부품·장비 관련 문 대통령의 행보를 박성욱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박성욱 기자>
1년 전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강행하자 문재인 대통령은 곧바로 상황 점검에 나섰습니다.
먼저 경제계 주요인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했고, 곧이어 정당 대표들과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했습니다.
또 소재부품 기업 현장을 찾아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효성 탄소섬유공장 방문, 지난해 8월 20일)
"탄소섬유 등 100대 핵심 전략품목을 선정하여 향후 7년간 7~8조 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을 투자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수출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투자하는 '필승코리아 펀드'에도 가입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필승코리아 펀드' 가입, 지난해 8월 26일)
"소재·부품·장비산업에 투자하는 그런 펀드가 우리 농협에서 만들어져서 아주 기쁘게 생각을 했고요. 그래서 저도 가입해서 힘을 보태야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울산에서 열린 현대모비스 친환경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에도 참석하면서 현장에 힘을 실어줬습니다.
이어 통상 청와대에서 열리던 국무회의를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주재하며 소부장 산업의 중요성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제39회 국무회의, 지난해 9월 10일)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제조업을 혁신하고 제조강국으로 재도약하는 길입니다."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한 대기업 현장을 방문해서는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경쟁력을 유지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삼성디스플레이 신규투자·상생협약식, 지난해 10월 10일)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지키면서 핵심소재·부품·장비를 자립화화여,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엠이엠씨코리아 제2공장 준공식에 이어 지난 4월에는 구미산업단지를 방문했습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소부장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진한 지난 1년, 문 대통령은 적극적으로 현장을 찾았고, 우리나라 소재부품장비 산업은 그만큼 전진할 수 있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