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농산업 수출 38억 달러 목표···국내외 거점 늘린다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농산업 수출 38억 달러 목표···국내외 거점 늘린다

등록일 : 2026.02.05 19:56

김경호 앵커>
농식품에 이어 농산업 분야도 눈에 띄는 수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올해 수출 38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국내외 수출 거점을 조성합니다.
최유경 기자입니다.

최유경 기자>
스마트팜과 농기계 등을 포함하는 농산업 분야의 지난해 수출액은 집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올해 수출 목표를 38억 달러로 설정하고, 지원을 위한 5대 전략을 추진합니다.
먼저, 국내외 수출거점을 조성합니다.
스마트팜은 사우디와 캐나다에 시범 온실을 추가 조성합니다.
충남 서산에는 전시와 홍보, 실증을 수행하는 스마트팜 수출지원센터를 신규 조성합니다.
농기계는 필리핀에 한국농기계전용공단을 구축하고, 세네갈에 수리센터를 추진합니다.
농업 AX 유망기업을 지원하는 비즈니스센터는 전남 무안에 신규 조성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해외 규제와 무역 장벽 해소를 위한 대응도 강화됩니다.

전화인터뷰> 서정호 / 농림축산식품부 농산업수출진흥과장
"앞으로는 민간과 정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정부가 주도적으로 해외 규제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통상 대응의 경우, 이슈가 발생한 후 사후적으로 대응해 왔다면 앞으로는 민·관 협의체를 정례화해 사전 대응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또 정부는 기업이 수출시장 개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출 준비부터 홍보까지의 전주기 지원사업 규모를 확대합니다.
수출전략품목 연구개발 지원도 강화합니다.
중앙아시아에서의 낙농기술 실증을 지원하는 'K-카우 와우 프로젝트'를 확대하고, 동물용의약품은 선진국 수준의 GMP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손윤지)
또 UAE 정부와 스마트팜 협력체계를 새롭게 구축하는 한편, UN 등 해외 조달시장 개척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KTV 최유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