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간 뉴딜펀드 활성화···ETF 등 투자상품 출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민간 뉴딜펀드 활성화···ETF 등 투자상품 출시

등록일 : 2020.09.03

김용민 앵커>
정부는 이와 함께 민간 뉴딜펀드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뉴딜 지수를 개발해 이 지수를 바탕으로 한 ETF 등 연계 상품 출시를 이끌어낸단 방침인데요, 이 내용은 정유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정유림 기자>
프로젝트의 수익성을 토대로 민간이 스스로 펀드 조성에 참여하는 '민간 뉴딜펀드'.
시중에 나와 있는 펀드들과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다만, 정부는 민간펀드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민원과 관련 규제를 해결하는 수준으로 역할을 최소화할 방침입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현장애로 해소 지원단'을 구성해 투자 관련 현장의 어려움을 밀착 지원할 예정입니다.
뉴딜업종 상장기업 종목들을 추종하는 '뉴딜지수'를 개발하도록 한 것도 눈에 띕니다.
펀드를 실제 조성하고 투자할 금융회사들이 뉴딜 관련기업이 어떤 곳인지 측정할 지수를 만들어 투자상품 기획단계에서부터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이와 더불어 이 지수를 바탕으로 한 ETF, 인덱스펀드 등 지수연계 투자상품을 출시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정책금융도 확대합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뉴딜 프로젝트나 뉴딜 인프라는 물론 이와 연계된 전후방기업 및 산업에 대한 자금지원 확대를 병행하여 추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2025년까지 3대 국책은행과 2개 신용보증기관의 정책금융 자금 중 12% 이상을 뉴딜분야에 공급할 방침입니다.
지난해 비중은 8.4%에 불과했습니다.
정부는 또 뉴딜기업에 대출프로그램과 특별보증 등을 통해 5년간 100조 원을 낮은 이율로 대출해줄 계획입니다.
민간투자법상 사회기반시설에 해당하는 뉴딜 인프라 프로젝트 파이낸싱(PF)에 대해서는 유동화증권 발행도 지원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이에 대한 신용보증기금 보증료는 현행 0.2%에서 0.1%로 인하합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