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소기업 주 52시간제 내년부터 본격 시행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중소기업 주 52시간제 내년부터 본격 시행

등록일 : 2020.12.01

임보라 앵커>
정부가 중소기업에 대한 주 52시간제를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말까지인 계도 기간을 연장하지 않기로 한 건데요.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현장 안착을 지속적으로 돕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정부는 지난 1월 50인 이상 299인 미만 기업을 대상으로 주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법 적용에 앞서 준비가 필요하다는 현장의 요구를 받아들여 1년 동안 계도 기간을 부여했습니다.
정부가 계도 기간을 연장하지 않고 내년 1월 중소기업에 대해 주52시간제를 본격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정책 지원과 노사 협력으로 이전보다 준비 상황이 크게 개선됐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지난 9월 중소기업 2만 4천 곳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한 결과 80% 이상이 주52시간제를 준수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90% 이상은 내년에 준수할 수 있다고 전망했고 8.9%만이 준수하기 어렵다고 응답했습니다.
주 52시간제 준수를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는 유연근로제 등 제도 개선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정부는 다양한 지원 사업으로 주 52시간제 안착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연말까지 주52시간제 준수가 어렵다고 응답한 일부 기업을 돕기로 했습니다.
교대제 개편, 유연근로제 활용 등 노동시간 단축 전문가 컨설팅을 최우선으로 제공합니다.
내년에도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해서는 노동시간 단축 자율개선 프로그램을 도입해 안착을 지원합니다.
노동시간 단축 자율개선 프로그램은 기업이 근로 조건을 자율적으로 개선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녹취> 이재갑 / 고용노동부 장관
"주 52시간제가 우리 사회에 조속히 안착되어서 당초 의도했던 제도 도입의 취지가 구현되고 국민의 삶의 질이 한 단계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정부는 주52시간제 안착을 위해 무엇보다 탄력근로제 개편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박민호)
그러면서 국회에서 탄력근로제 법안이 늦어도 연말까지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743회) 클립영상